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 대통령, 먹구름 위 빛나는 태양” 찬사 바친 이는 누구?

등록 2023-08-29 17:14수정 2023-08-30 00:59

김관용 대통령 통일 자문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간부 임명장 준 대통령 “공산세력 멈추지 않아”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에서 김관용 수석부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1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에서 김관용 수석부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29일 윤석열 대통령을 “먹구름 위 빛나는 태양”에 비유했다.

김 수석부의장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민주평통 간부위원과의 통일대화’에서 윤 대통령의 격려발언을 이어받은 답사에서 “먹구름 위 언제나 빛나는 태양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먹구름을 걷어내고 혼란 속에서 나라를 지켜내신 구국의 지도자, 우리 민주평통 의장이신 바로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부의장은 이어 “오직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자유와 연대의 기치 아래 숨가쁜 정상외교를 전개하고, 특히 북핵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한·미·일 동맹을 더욱 강화시켰다”며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담, 포성 울리는 우크라이나 현장에 위험을 무릅쓰며 국익에 도움되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고 윤 대통령을 추어올렸다. 그러면서 “경제와 안보, 안보와 경제, 지금까지 이런 지도자를 만난 적 있나”라고 참석자들에게 되묻기도 했다.

이날 행사는 윤석열 정부 첫 민주평통 간부진 교체 뒤 마련된 자리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임명된 김 수석부의장을 유임시켰다. 전임자인 이석현 수석부의장은 임기가 1년 이상 남아있었으나 여권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민주평통은 평화통일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대통령이 의장이라 수석부의장이 실질적인 조직 수장 역할을 한다.

김 부의장은 “이 자리에 국민이 선택한 윤 대통령께서 모든 일 제쳐두고 우리의 손을 잡고 임명장을 직접 주시기 위해 오셨다. 참으로 인간적인 배려에 머리를 숙인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김 수석부의장을 포함해 민주평통 간부위원 대표 61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과 기회주의적 추종 세력들은 허위조작, 선전 선동으로 자유사회를 교란시키려는 심리전을 일삼고 있으며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무조건 보호가 사명? ‘내란수비대’ 경호처 폐지될 수도 1.

윤석열 무조건 보호가 사명? ‘내란수비대’ 경호처 폐지될 수도

야6당 “최상목, 윤 영장 집행에 책임…경호처장 직위해제·체포해야” 2.

야6당 “최상목, 윤 영장 집행에 책임…경호처장 직위해제·체포해야”

‘법꾸라지’ 전락한 전직 검찰총장 윤석열…여당서도 “볼썽사납다” 3.

‘법꾸라지’ 전락한 전직 검찰총장 윤석열…여당서도 “볼썽사납다”

우원식 “마은혁 헌법재판관 임명 배제 자의적”…권한쟁의 청구 4.

우원식 “마은혁 헌법재판관 임명 배제 자의적”…권한쟁의 청구

[영상] “윤석열이 대한민국”…‘내란선전’ 윤상현 제명청원 12만명 넘어 5.

[영상] “윤석열이 대한민국”…‘내란선전’ 윤상현 제명청원 12만명 넘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