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YTN 인수 유진그룹, 오너가 검사에 금품 이력”…민주당 맹비난

등록 2023-10-23 18:50수정 2023-10-24 00:04

정의당 “와이티엔 통매각 국정조사 대상”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보도전문채널 YTN의 지분 30.95%를 유진그룹이 낙찰받았다. 23일 YTN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주재로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진행된 개찰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보유한 보도전문채널 YTN의 지분 30.95%를 유진그룹이 낙찰받았다. 23일 YTN 매각 주관사인 삼일회계법인 주재로 그랜드하얏트서울 호텔에서 진행된 개찰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와이티엔(YTN)의 새 대주주 최종후보로 23일 유진그룹이 선정되자 “권력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팔아치워서라도 오로지 대통령을 칭송하는 ‘땡윤 뉴스’를 내보내겠다는 의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 “준공영방송인 와이티엔을, 부도덕한 행태로 사회적 비난을 받고 있는 민간기업에 팔아넘기는 윤석열 정부의 부도덕성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와이티엔 지분 매각 당사자인 한전케이디엔(KDN)과 한국마사회는 보유 지분 30.95%를 유진그룹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승인하면, 유진그룹은 와이티엔 최대 주주가 된다.

유진그룹은 건자재·유통, 금융, 물류·IT, 레저·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에서 50여 개의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중견 그룹이다. 특위는 “(유진그룹) 계열사가 경영 위기 속에 ‘주식 리딩방’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을 뿐 아니라, 검찰 수사를 무마해주는 대가로 오너가 검사에게 금품을 준 혐의로 실형이 확정돼 2017년 기획재정부의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에서도 탈락한 전력이 있는 기업”이라며 “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보도의 공정성을 담보해오던 와이티엔을, 석연치 않은 절차와 과정을 거쳐 사회적 지탄을 받는 기업에 넘겨주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특위는 “공기업의 빈자리를 부도덕한 자본이 차지한다면 방송법에 따라 방송시간의 80% 이상을 뉴스로 보도해야 하는 보도전문채널의 생명인 공정성은 소멸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매각 과정의 위법성 및 응찰 기업 논란 등 불법매각 정황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역시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지분 매각 과정이 석연치 않다며 “와이티엔 통매각은 국정조사 대상”이라고 반발했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한전케이디엔 지분 단독매각이 최우선 방안이라던 삼일회계법인이 돌연 한전케이디엔과 한국마사회 지분을 한번에 매각하는 통매각 결정을 내린 데에는 대통령실의 인수자 내정(이 있었다고)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대기업과 신문기업의 입찰을 차단하고 윤석열 대통령 입맛에 맞는 회사에 지분을 넘기려는 수작”이라고 비판했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특검만이 답”이라던 조국, 어쩌다 표결에 불참했나? 1.

“특검만이 답”이라던 조국, 어쩌다 표결에 불참했나?

한-체코 정상, “웨스팅하우스 분쟁, 성공적으로 해결될 것” 2.

한-체코 정상, “웨스팅하우스 분쟁, 성공적으로 해결될 것”

정치권 덮친 ‘김건희 공천개입설’…김영선 공천탈락 전후 어떤 일? 3.

정치권 덮친 ‘김건희 공천개입설’…김영선 공천탈락 전후 어떤 일?

북, 탄도미사일 함북 산악 내륙에 떨어지는 사진 첫 공개 4.

북, 탄도미사일 함북 산악 내륙에 떨어지는 사진 첫 공개

임종석 “통일 버리고 평화 선택하자…통일부도 정리해야” 5.

임종석 “통일 버리고 평화 선택하자…통일부도 정리해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