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여대는 오는 7일 오후 5시 교내 ECC 이삼봉홀에서 동물학자이자 유엔평화대사인 제인 구달 박사에게 명예이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 구달 박사는 같은 날 오후 7시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희망의 실천'을 주제로 강연한다.
◇ 법무부는 4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유엔난민기구(UNHCR)와 이민·난민정책 용어 표준화를 위한 <이민·난민 용어사전>을 발간하고 기념식을 열었다. 사전에는 공통·법률 용어, 국가정세 이해에 필요한 국가별 정황 용어 등 총 761개가 수록됐다.
◇ 문화재청은 4일 역사문화권 정비 사업의 주요 정책과 방향을 다루는 역사문화권정비위원회 위원 30명을 새로 위촉했다.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를 위원장, 이종훈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장과 백창석 강원특별자치도 문화관광국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약 2년이다.
◇ 부산국제영화제는 10월4일 개막하는 제28회 영화제에서 일할 자원봉사자 700여명을 모집한다. 지원 희망자는 오는 23일까지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자 공식 누리집(volunteer.biff.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만 18살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최종 합격자는 8월25일 발표한다.
◇ 전북 익산시는 7∼23일 ‘2023 세계유산 축전-백제역사유적지구'를 미륵사지와 백제 왕궁(왕궁리유적)에서 연다. 이 축전은 공주와 부여에서 ‘백제의 가치를 새기다'를 주제로 동시에 진행된다. 별빛 마실, 무형유산 연희마당 등 풍성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 경북문화관광공사는 8월5일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서 ‘2023 신라힙합페스티벌'을 한다. 오후 1시부터 7시간 동안 엑스포대공원 백결공연장에서 열리는 축제에는 이지환, 백한솔을 비롯해 김승민, 장래원, 장지수, 이재준, 이창호, 김재하, 윤현선 등이 출연한다. 관람 대상은 12살 이상이며, 멜론에서 온라인으로 1인당 4만원에 관람권을 살 수 있다.
◇ 일구회(한국 프로야구 OB 모임)는 KBO리그 초창기를 풍미했던 ‘풍운아' 장명부를 뒤늦게 회원으로 받아들였다. 재일동포 출신인 장명부는 1968년 일본프로야구 요미우리 자이언츠에서 데뷔해 1982년까지 뛰며 통산 91승 84패 평균자책점 3.68을 남겼다.
◇ 교육부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에 대구전자공고와 예산전자공고, 경북소프트웨어고를 신규 지정했다. 마이스터고는 졸업 후 우선 취업을 목표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다. 교육부는 신규 지정된 3개교에 대해 학교당 총 50억원을 지원해 2025년 3월 개교를 지원한다.
◇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제작사와 함께 올 연말까지 전기자동차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2011년 이후 판매돼 운행 중인 전기차 50여개 차종이다.
◇ 티웨이항공와 국립항공박물관은 지난 3일 사회공헌활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구성원의 상호 견학 및 봉사 활동에서 협력한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5∼7일 경기도 연천에 있는 통일부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청년! 통일로 한 걸음 2023'을 한다. 참가자들은 토론을 거쳐 ‘청년 통일·안보 활동방향 결의문'을 발표한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원장에 장동광 전 한국도자재단 상임이사를 임명했다. 임기는 3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