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 조합원들이 23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복지 향상 등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잇따른 택배노동자 사망 사고에 대해 씨제이(CJ)대한통운이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은 데 따라, 우체국과 다른 민간 택배사 등 업계 전반으로 이런 대책이 확산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전국택배연대노조는 23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추석을 앞두고 우정사업본부는 ‘분류작업’에 17억6천만원(인원수 3천여명), 복지 향상에 18억2천만원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민간 택배사마저도 (과로사 방지 대책을 내놓는 등) 전향적 태도를 보이는데, 국가 공공기관으로서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이라는 전 사회적 바람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택배연대노조는 24일에는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회사 책임을 묻는 규탄대회를 열 예정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기사들도 다음주께 총파업 돌입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선 22일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씨제이대한통운이 과로사 방지 대책을 내놓은 것을 계기로, 정부와 다른 민간 택배사들에도 실효성 있는 대책을 요구하고 나서는 모양새다.
무엇보다 장시간 노동의 요인인 분류작업에 지원 인력을 투입하는 것이 관건이다. 노동계는 택배기사들이 하루 평균 7시간을 들여 터미널에서 물품을 분류해야 하는 현실이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의 주된 원인이라 지적해왔다. 정부와 택배업계가 지난달 추석 성수기 동안 분류작업 지원 인력 투입 등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에서는 정부와 업계가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이번에 씨제이대한통운이 내놓은 대책에 노동계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분류작업 지원 인력 4천명을 투입한다”는 계획이 이전과 달리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날 한진택배 쪽은 “적정 배송 물량을 지키는 등 성수기 물량 조절, 터미널 자동화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 역시 대책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다른 업체들이 씨제이대한통운처럼 대규모 비용이 드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을 대책에 포함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경호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업체 한 곳에서 내놓은 대책만으론 과로사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없으며, 정부 주도로 ‘민간공동위원회’를 꾸려 구조적인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우정사업본부에서의 문제 해결은 정부 의지의 시험대”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우정사업본부는 “물량이 많은 화요일마다 분류인력 등 평균 260명을 투입하고 있다. 물량 증가가 예상되는 11~12월에는 화요일 이외에도 약 140명씩 추가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라며 ‘인력 투입이 없다’는 노조 쪽 주장을 부인했다.
최원형 김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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