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미디어

‘윤석열 정권 비판언론 탄압’ 고발하는 외신 기자회견 열린다

등록 2023-10-29 14:28수정 2023-10-29 20:13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9월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언론탄압을 규탄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9월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의 언론탄압을 규탄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윤석열 대통령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과잉 심의 행태 등과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과 국제사무직노조연맹(Union Network International·UNI)이 30일 외신 기자회견을 연다. 민주화 이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언론탄압이 자행되고 있는데도 국내 언론이 이를 소극적으로 다루는 현실이 이번 외신 기자회견의 배경이다.

언론노조는 30일 오후 2시30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한국 정부의 언론·표현의 자유 탄압 실태를 알리는 외신 기자회견’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견은 언론노조와 국제사무직노조연맹 미디어엔터테인먼트분과(UNI-MEI)가 함께 주최한다. 국제사무직노조연맹은 전 세계 150개국 2000만명의 노동자를 대표하는 세계 최대의 산업별 노조연합체다.

이번 회견 배경과 관련해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29일 한겨레와 한 전화통화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검찰 등 동원 가능한 모든 정부기관이 나서서 자의적으로 ‘가짜뉴스’를 규정하고 정상적인 저널리즘 행위에 기반한 검증과 비판 보도까지 옥죄고 있다”며 “이는 독재시대의 국가 검열을 부활시켜 언론 자유,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겠다는 위법·위헌적 행태”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유엔 등 국제기구는 이미 권력에 의한 가짜뉴스 규정이 언론의 권력 감시를 불가능하게 해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축시킬 것이라는 일관된 입장을 여러 차례 확인했다”며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의 언론자유와 민주주의 후퇴 실태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이를 막기 위한 국제적 연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27일 신문방송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경향신문 전·현직 기자 2명과 뉴스버스 기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국내 언론의 상당수는 이를 아예 보도하지 않거나 검찰 입장만 단순 전달하는데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검찰이 언론사와 기자를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을 반복하는 등 강제수사를 이어가면서 언론자유 위축과 민주주의 후퇴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상당수 언론은 해당 사안에 대해 전혀 보도하지 않거나 검찰 입장만 전달하는 등 언론 스스로 언론자유 위축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짚었다.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퇴진 기자회견’ 하루 전 돌연 대관 취소한 언론진흥재단 1.

‘윤석열 퇴진 기자회견’ 하루 전 돌연 대관 취소한 언론진흥재단

[뉴스AS] 도이치 2심 재판부가 파고든 ‘관계’, 김건희에게 적용한다면? [영상] 2.

[뉴스AS] 도이치 2심 재판부가 파고든 ‘관계’, 김건희에게 적용한다면? [영상]

[단독] ‘여성 기자 성희롱 문자’ 조선일보 논설위원 해임 3.

[단독] ‘여성 기자 성희롱 문자’ 조선일보 논설위원 해임

지긋지긋한 폭염 씻어갈 큰 비 온다...20~21일 최대 250㎜ 4.

지긋지긋한 폭염 씻어갈 큰 비 온다...20~21일 최대 250㎜

전기차 사용후배터리 재활용한 ‘스마트 버스승강장’ 천덕꾸러기 신세 5.

전기차 사용후배터리 재활용한 ‘스마트 버스승강장’ 천덕꾸러기 신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