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의 분화? 잇속 챙기기 변신!
대운하 등 보도로 본 보수매체의 변화
이명박 정부에서 조·중·동의 논조는 분화하는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지난 정부에서 엇비슷하게 정권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지난 대선에서도 정권교체에 명분을 실어주며 이명박 후보에 우호적인 보도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새 정부 등장 이후 다소 미묘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조선이 정부의 대운하 사업 보도 등에서 현 정권과 다소 거리를 두는 반면 중앙과 동아는 상대적으로 친정부적 보도 태도를 보이고 있다.
조선 보수 아우르기…대운하등 거리 둬
동아 친정부 한걸음 더…재도약 계기로
중앙 ‘CEO대통령’ 호평…친기업 맛장구 ■ 대운하 사업 보도=세 신문의 차이를 드러내주는 가장 큰 뉴스 소재는 대운하 사업이다. 조선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몇차례 사설을 통해 대운하 사업이 국민적 합의를 거쳐야 하며 일방 추진에는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운하, 총선 공약에선 빼고 뒤로 몰래 추진하나”(3월29일), “230조 국책사업, 이대로 밀고 갈 건가”(2월11일), “신당 제안 ‘대운하 범국민 검증위’ 검토해볼 만”(1월31일), “대운하 사업, 국민 섬기는 자세로 국민 뜻 물어야”(1월3일) 등의 사설에서 사업 일방 추진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에 비해 동아와 중앙은 다소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분명한 견해를 보이지 않다가 다른 매체에서 ‘대운하 밀실 추진’ 보도가 나간 직후인 지난 달 29일 “대운하의 모순”(동아) “‘한반도 대운하’ 총선에서 판단받아야”(중앙) 등의 사설을 내보냈을 뿐이다.
그러나 대운하 관련 일반 기사에서는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세 신문이 공통적으로 ‘무관심’으로 대응했다는 것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3월3~27일) 결과 조선(17건), 중앙(10건), 동아(25건)의 대운하 관련 보도 건수는 경향(59건), 한겨레(54건)의 절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보도를 보면= 지난 1월 14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기자회견에서 “총리상”을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통령상을 물어야지, 총리상을 묻고…”라고 대꾸했다. 이를 두고 대부분의 매체는 이 당선인의 농담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유독 중앙은 3면 에 기사를 쓰면서 이 대답에 대해 ‘MB식 직설화법’“핵심 찔러”라는 제목을 달았다. 중앙과 동아의 ‘친정부적 논조’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보도에서 잘 드러났다. 두 신문은 대통령의 측근인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에 임명된 다음 날인 3월 27일치 지면에서 ‘대통령의 측근’인 최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동아는 10면에서 “신문 방송 통신 미디어 장벽 해소”라는 주제목을, 중앙일보는 3면에서 “방송·통신 칸막이 허물고 글로벌 스탠더드 시대로”라는 부제목을 달았다. 조선은 이 기사를 2면에 단신 처리했다. “새 정부 들어 기업들의 투자계획이 늘었다”는 내용의 기사를 다룬 지난 3일치 지면도 이런 차이를 보여준다. 중앙과 동아는 각각 “‘MB효과’ 투자 살아났다” “투자가 살아나고 있다” 등의 제목으로 모두 1면에서 주요하게 다뤘다. 반면 조선은 경제섹션에서 1단으로 처리했다. 중앙은 특히 이날 3면 기사에서 ‘CEO 대통령 39일’을 조명하면서 미국 포브스 미디어그룹의 리치 칼가드 발행인이 칼럼에 쓴 “(이명박 대통령 같은 사람이 있으면)미국도 참 좋을 텐데…”라는 문구를 옮기기도 했다. ■ 전문가 분석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조선의 보도 태도에 대해 “언론은 기본적으로 특정권력과 유착되어 있다는 이미지로 비쳐질 경우 경쟁력이 떨어진다”며 자사의 권위와 영향력 유지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해석했다. 중앙에 대해선 “정권의 친기업적 정책 지향과 맞기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동아의 경우 “권력화된 언론의 이점을 최대한 확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미디어 비평 전문가인 백병규씨는 조선이 전체 보수세력을 아우르기 위해 정권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는 “조선은 그간 정권과 유착했던 ‘친여지의 추억’을 통해 정권 견제의 필요성을 배운 반면 동아는 킹메이커로서의 입지를 통해 매체 영향력 확장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차이’를 평가절하하는 견해도 많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조선의 경우 삼성문제 같은 우리 사회 전체를 흔들만한 이슈에 있어서는 친기업적인 태도를 견지했다”면서 “정권과의 건강한 거리두기란 한두 달의 보도만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의 경우, 삼성특검이 매듭지어지면 정권과의 관계를 달리 정립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서중 교수도 조선의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은 정치적이고 단기적인 전술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일부 부드럽고 융통성있는 사설이 실리고 있을 뿐 지면 전체의 변화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권귀순 기자 gskwon@hani.co.kr
동아 친정부 한걸음 더…재도약 계기로
중앙 ‘CEO대통령’ 호평…친기업 맛장구 ■ 대운하 사업 보도=세 신문의 차이를 드러내주는 가장 큰 뉴스 소재는 대운하 사업이다. 조선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몇차례 사설을 통해 대운하 사업이 국민적 합의를 거쳐야 하며 일방 추진에는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운하, 총선 공약에선 빼고 뒤로 몰래 추진하나”(3월29일), “230조 국책사업, 이대로 밀고 갈 건가”(2월11일), “신당 제안 ‘대운하 범국민 검증위’ 검토해볼 만”(1월31일), “대운하 사업, 국민 섬기는 자세로 국민 뜻 물어야”(1월3일) 등의 사설에서 사업 일방 추진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에 비해 동아와 중앙은 다소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분명한 견해를 보이지 않다가 다른 매체에서 ‘대운하 밀실 추진’ 보도가 나간 직후인 지난 달 29일 “대운하의 모순”(동아) “‘한반도 대운하’ 총선에서 판단받아야”(중앙) 등의 사설을 내보냈을 뿐이다.
그러나 대운하 관련 일반 기사에서는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세 신문이 공통적으로 ‘무관심’으로 대응했다는 것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3월3~27일) 결과 조선(17건), 중앙(10건), 동아(25건)의 대운하 관련 보도 건수는 경향(59건), 한겨레(54건)의 절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다른 보도를 보면= 지난 1월 14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기자회견에서 “총리상”을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통령상을 물어야지, 총리상을 묻고…”라고 대꾸했다. 이를 두고 대부분의 매체는 이 당선인의 농담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유독 중앙은 3면 에 기사를 쓰면서 이 대답에 대해 ‘MB식 직설화법’“핵심 찔러”라는 제목을 달았다. 중앙과 동아의 ‘친정부적 논조’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보도에서 잘 드러났다. 두 신문은 대통령의 측근인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에 임명된 다음 날인 3월 27일치 지면에서 ‘대통령의 측근’인 최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동아는 10면에서 “신문 방송 통신 미디어 장벽 해소”라는 주제목을, 중앙일보는 3면에서 “방송·통신 칸막이 허물고 글로벌 스탠더드 시대로”라는 부제목을 달았다. 조선은 이 기사를 2면에 단신 처리했다. “새 정부 들어 기업들의 투자계획이 늘었다”는 내용의 기사를 다룬 지난 3일치 지면도 이런 차이를 보여준다. 중앙과 동아는 각각 “‘MB효과’ 투자 살아났다” “투자가 살아나고 있다” 등의 제목으로 모두 1면에서 주요하게 다뤘다. 반면 조선은 경제섹션에서 1단으로 처리했다. 중앙은 특히 이날 3면 기사에서 ‘CEO 대통령 39일’을 조명하면서 미국 포브스 미디어그룹의 리치 칼가드 발행인이 칼럼에 쓴 “(이명박 대통령 같은 사람이 있으면)미국도 참 좋을 텐데…”라는 문구를 옮기기도 했다. ■ 전문가 분석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조선의 보도 태도에 대해 “언론은 기본적으로 특정권력과 유착되어 있다는 이미지로 비쳐질 경우 경쟁력이 떨어진다”며 자사의 권위와 영향력 유지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해석했다. 중앙에 대해선 “정권의 친기업적 정책 지향과 맞기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동아의 경우 “권력화된 언론의 이점을 최대한 확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미디어 비평 전문가인 백병규씨는 조선이 전체 보수세력을 아우르기 위해 정권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는 “조선은 그간 정권과 유착했던 ‘친여지의 추억’을 통해 정권 견제의 필요성을 배운 반면 동아는 킹메이커로서의 입지를 통해 매체 영향력 확장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차이’를 평가절하하는 견해도 많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조선의 경우 삼성문제 같은 우리 사회 전체를 흔들만한 이슈에 있어서는 친기업적인 태도를 견지했다”면서 “정권과의 건강한 거리두기란 한두 달의 보도만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의 경우, 삼성특검이 매듭지어지면 정권과의 관계를 달리 정립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서중 교수도 조선의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은 정치적이고 단기적인 전술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일부 부드럽고 융통성있는 사설이 실리고 있을 뿐 지면 전체의 변화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권귀순 기자 gskw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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