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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편사 “공정성 담보 방안 마련”…전문가 “광고 직접영업 금지를”

등록 2011-03-10 20:06수정 2011-03-10 22:31

종합편성채널보도 토론회
종합편성채널이 직접 광고영업이나 사업자간 과당경쟁 문제에서 명확한 선을 긋지 않는 한, 공정성 담보 장치는 유명무실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가 10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연 토론회(‘종합편성채널 보도의 공정성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서 종편 사업자들은 보도 공정성 훼손 우려 불식 수단으로 신문과의 편집권 분리와 공정성 확보 장치 마련이란 공통의 방안을 제시했다.

강효상 조선일보 종편 보도본부장은 “방송은 신문과 별도 법인이며 보도본부는 신문의 편집국과 독자적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고, 김차수 동아일보 방송설립추진단 보도본부장은 “신문과 방송의 통합뉴스룸 설치 여부는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없는지를 깊게 검토한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규연 중앙일보 종편 보도국장은 방송제작 종합매뉴얼 제작과 공정보도위원회 및 자체 심의기구 설치 계획을 공개했다.

종편사들의 공정성 담보 계획과 달리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우려를 표명했다.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는 “각 사업자가 공공성과 독립성 조처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선언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종편 사업자들이 직접 광고영업을 할 경우 자본과 유착할 수밖에 없고 보도 내용이 기존 신문을 재탕해 국내 여론시장의 독과점이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정성 확보 장치보다 보도와 광고 사이의 칸막이를 세우는 시스템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는 뜻이다. 문재완 한국외국어대 교수도 “신문의 경우 대학특집 부동산특집 자동차특집 등 각종 특집기사를 통해 기사와 광고가 연계됐다는 의혹이 짙다”며 “종편의 경우 지상파방송과 마찬가지로 광고의 직접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문영 김정필 기자 moon0@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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