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이브더칠드런(이사장 오준)은 새달 6일까지 매주 금요일 아동 학대를 막고 어린이의 권리를 보호하는 방안 등을 제안하기 위한 온라인 강연 ‘오픈 마이크 포 칠드런'을 한다. 정재승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뇌공학과 교수가 ‘기부는 뇌에 어떻게 매력적인가', 남궁인 이화여대 부속 목동병원 응급의학과 의사가 ‘현장에서 목격한 아동학대', 김지은 서울예술대 문예학부 교수가 ‘좋아요와 바꾼 아이의 사생활’를 주제로 강연하며, 유튜브 채널(youtube.com/user/savethechildrenkr)에서 볼 수 있다. 23일과 30일, 8월 6일 오후 6시에 무료로 방송되며, 채널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해두면 매주 강연이 시작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2일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사전 예방적 적응사업·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한 ‘2021 기후변화 적응 공모전'에서 현장 문제 해결형 기후변화 적응사업의 대상 수상작으로 체온 측정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자동전송할 수 있는 신체 부착형 체온계를 이용해 쪽방촌 노인들의 건강을 살피자고 제안한 오정숙씨의 ‘3그램(g)짜리 스마트체온계로 혹서기 쪽방촌 노인들의 생명을 지킨다’를 선정했다. 상금은 백만원이며 최종 수상작의 아이디어는 국가 기후변화 적응 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전문가 검토, 관계부처 협의가 추진된다.
◇ 한국기자협회(회장 김동훈)는 22일 제370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에스비에스>(SBS)의 ‘이용구 법무차관 택시기사 폭행영상 및 거짓증언 요구정황', <문화방송>(MBC)의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사건'(취재보도 1부문), <농민신문>의 ‘미래농의 미래, 농고에 길을 묻다', <국민일보>의 ‘144조 균형발전예산 대해부'(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 <지원>(G1)의 ‘미성년자 성착취 실태', <한국방송>(KBS) 춘천 보도국의 ‘태백경찰서 신입 여경 집단 성희롱 사건'(지역 취재보도 부문)을 선정했다.
◇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는 지난 21일 제6대 회장으로 빅보스엔터테인먼트 문용성 대표를 선임했다. 부회장에는 김원섭 어라운드어스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영준 블레스이엔티대표를 뽑았다.
◇ 장미란재단(이사장 장미란)은 22일 도쿄올림픽에서 한국 최초 유도 최중량급 금메달에 도전하는 김민종(용인대), 다이빙 권하림(광주광역시체육회), 탁구 안재현(삼성생명) 등 비자코리아에서 출연한 ‘드림장학생’ 출신 장학생 3명에게 격려금과 선물을 전했다. 드림장학사업은 국내 체육 가맹단체에 등록한 중·고교 선수 중에서 유망주를 발굴해 장학금과 운동용품 지원, 커리어코칭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에쓰오일(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한국아동복지협회(회장 신정찬)와 함께 22일 보육원 청소년의 학업 자립을 돕기 위한 ‘2021 에쓰오일 드림(S-OIL Dream)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이공계 전문대생, 고등학생 115명에 대한 장학금과 여아 보육원 시설 선덕원 후원금 등 모두 2억8천만원을 전했다.
◇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12월 15일까지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들에게 매달 1만1500원씩 생리대 구매권을 지원하는 ‘21년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지원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와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대상자 가운데 11~18세 여성청소년이며, 청소년 본인이나 보호자가 거주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가 운영하는 ‘복지로' 누리집(bokjiro.go.kr), 휴대폰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이 완료되면 국민행복카드가 발급되고, 전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구매권은 한 번 신청하면 만 18살까지 계속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청한 달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 기간 이전에 대해서는 소급 지원이 안 되므로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고, 남은 잔액은 다음 연도로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기간 내에 모두 사용해야 한다.
◇ 은평문화재단(이사장 김미경)은 새달 13일까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술 입은 문화예술 교육 ‘빛으로 만드는 나만의 무대’ 참가자를 모집한다. 교육은 9월 11일부터 11월 13일까지 매주 토요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빛과 공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디지털라이트, 사물인터넷, 무선 통신기술을 매개로 주제탐색, 기술 매체탐구, 융합예술창작의 과정을 거쳐 나의 이야기를 실제 공연장에서 구현해보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대상은 11세~16세까지의 청소년이며 수강료는 무료다. 신청은 누리집(efac.or.kr).
◇ 헬로우뮤지움(관장 김이삭)은 새달 22일까지 서울 성동구 헬로뮤지움에서 예술책 도서관 라보(LABO)의 개관을 기념하며 2021년 첫 기획전 <그리니까 좋다> 전시를 한다. 그림책 작가 김중석의 동화책과 에세이 <그리니까 좋다>에 수록된 원화와 새로 제작한 신작 70여 점을 선보이며, 3회에 걸친 아티스트 드로잉 워크숍과 어린이 전문 도슨트가 진행하는 전시연계 아트동동 체험도 한다. 누리집(hellomuseum.com) 참고.
◇ OCI 미술관(관장 이지현)은 9월 29일까지 서울시 종로구 미술관에서 ‘21 OCI 영크리에이티브(YOUNG CREATIVES)’ 선정 작가인 이승훈, 이혜성, 정은별, 한재석, 홍세진, 황원해 등 6명의 개인전을 한다. 젊고 유망한 작가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열정은 물론 , 한국 현대미술을 이끌 신세대 작가들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누리집(ocimuseum.org)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