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정순관 이사장과 오동호 원장. 한국섬진흥원 제공
◇ 한국섬진흥원은 2일 초대 이사장으로 정순관 순천대 행정학과 교수가, 초대 원장에는 오동호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이 임명됐다. 정 이사장은 자치분권과 지역발전 전문가이고 오 원장은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장, 울산광역시 행정부시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 등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진흥원은 온 7일 이사회 창립총회를 열어 설립 절차를 마치고, 이달 말 전남 목포에서 출범식을 열 계획이다.
◇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김영훈)은 2일 고려대 의과대 초대 정몽구백신혁신센터장에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를 임명했다. 김 센터장은 감염병 분야의 전문가로 2003년 사스, 2004∼2017년 조류 인플루엔자, 2015년 메르스 등 국내 감염병이 유행할 때 정부의 방역과 대응 정책을 자문하는 등 활발히 활동해왔다. 임기는 2023년 8월 31일까지 2년이다.
◇ 충북 제천시(시장 이상천)는 2일 광복 제76돌과 홍범도 장군 귀환을 맞아 해군 잠수함 홍범도함 장병들로부터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받았다. 장학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 1명에게 전달된다.
<한국방송> 드라마 ‘달이 뜨는 강’의 탤런트 김소현. 연합뉴스 제공
◇ 한국방송협회(협회장 박성제)는 2일 ‘제48회 한국방송대상’ 시상식을 무관중 비대면으로 했다. <한국방송 2티브이> <달이 뜨는 강>이 드라마 부문 작품상과 주연 김소현이 여자 최우수연기자상과 인기 연기자상을 받아 3관왕을 기록했다. 뉴스 보도 부문은 <문화방송> <뉴스데스크>의 ‘사람이, 또 떨어진다-추락사 1136명 추적 보도', 시사보도 티브이 부문은 <문화방송> <피디수첩>의 '검찰 특별 수사' 2부작, 지역다큐멘터리 티브이 부문은 <경남문화방송>의 ‘놀이터 민주주의'와 <부산경남대표방송>의 ‘한국전쟁 70주년 피란1023' 20부작, 시사 보도 라디오 부문은 <기독교방송> <김현정의 뉴스쇼-A/S 뉴스>가 수상했다. 뉴미디어프로그램 부문은 <에스비에스> <문명특급>, 문화예술교양 부문은 <에스비에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가 받았다. 시상식은 10일부터 <문화방송 티브이>에서 녹화방송으로 볼 수 있다.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이사장 이근)은 6일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TheKoreaFoundation)에서 온라인 넌버벌 문화공공외교 콘텐츠 ‘2021 사운드 힐링 위드 코리아’(Sound Healing with Korea)의 첫 번째 시리즈 ‘제주편-리슨 투 제주(Listen to Jeju)’를 공개한다. ‘제주편’은 새, 폭포, 돌고래, 말테우리, 숨비소리 등 100만년의 역사를 이어 온 제주의 자연경관과 일상을 담아냈고, 두 번째 시리즈 ‘문화예술편’은 9월 말에 선보인다.
◇ 헐크파운데이션은 2일 동남아시아에 야구를 보급하는 이만수 전 SK 와이번스 감독이 최초로 라오스 현지인 조이 코치를 라오스 야구대표팀 전임 코치로 선임했다. 이 전 감독은 현재 라오스에서 지도자 교육을 받는 라오스 선수 5명에게도 장학금을 줬다.
◇ 제주올레(이사장 서명숙)는 30일까지 ‘제3회 제주올레상’ 수상 후보자를 모집한다. 기여, 가치, 미래 등 세 부문에서 제주올레 철학과 가치를 확장한 데 공헌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주며, 상금은 최대 5백만원이다. 시상식은 11월 16일 ‘제 12회 제주올레걷기축제’ 폐막식에서 한다. 누리집(jejuolle.org) 참고.
◇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사장 손태승)은 30일까지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진학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300명을 모집한다. 진로 탐색 특강을 통해 진학·취업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심화과정부터는 대입편과 취업편으로 나누어 선택한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와 교육을, 실전과정에서는 1대1 입시 컨설팅과 취업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신청은 누리집(woorifoundation.or.kr/html/main).
◇ 상상마루는 10∼12일 성남아트센터 앙상블시어터에서 한국·스웨덴 공동 제작가족뮤지컬 <트롤의 아이> 첫 공연을 한다. 1909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스웨덴 작가 셀마 라게를뢰프의 동명 동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로, 북유럽 전설 속 트롤을 동양의 관점에서 재해석했다. 손지은 연출가, 김혜성 작곡가, 정도영 안무가, 김바미 작가가 참여했으며, 누리집(snart.or.kr)에서 예매할 수 있다.
◇ 산림청(청장 최병암)·한국조경학회(회장 조경진)는 새달 29일까지 ‘세계조경가대회기념정원 설계 디자인'을 지명공모한다. 지명작가로는 고정희(독일 서드스페이스 베를린), 김봉찬(더가든), 박승진(디자인스튜디오로사이), 유승종(라이브스케이프), 송지은(영구 케네디 송 듀수아르) 등 5명을 선정했으며, 작가들은 3일까지 지명 수락서를 제출하고 새달 29일까지 작품을 제출해야 한다. 당선작은 11월 12일에 발표하며, 선정된 작품을 기반으로 내년에 국립세종수목원에 2900㎡ 이내 규모로 ‘세계조경가대회 기념정원’이 조성된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함께 3일 오후 3시 한국과 아세안 10개 나라의 문화예술인, 문화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2021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을 온라인 생중계한다. 공식 누리집(aseanrokculturesummit.kr),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user/koficeculture)에서 볼 수 있다. 3∼16일에는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한국 김안나 작가, 싱가포르 림 셍겐 작가, 베트남 응옥 나우 작가 등이 참여한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 특별전’ <인카운터즈 – 그 너머의 세계>를 한다.
◇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김영진)·더스크린은 서울과 뉴욕에서 한국영화배우 해외홍보 캠페인 ‘코리안 액터스(KOREAN ACTORS) 200' 사진전을 한다. 8일부터 새달 6일까지 뉴욕한국문화원 갤러리 코리아에서 하는 뉴욕 전시는 온라인 사전예약제를 통해 입장할 수 있고, 집에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버추얼 갤러리' 콘텐츠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 전시는 여의도 IFC 전시홀에서 하며, 최종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사진 촬영은 김중만, 안성진 작가가 맡았다. 누리집(koreanfilm.or.kr)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