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종호 이사장과 이미경씨. JW중외제약 제공
◇ JW그룹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은 지난 8일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고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리는 ‘제9회 성천상’ 시상식을 열고 이미경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전문의에게 상금 1억원과 함께 시상했다. 이씨는 33년간 국내 유일한 장애인 복지관 상근 의사로서 장애인들의 재활치료에 힘써왔다.
권오경 한양대 석좌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9일 ‘2021년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권오경 한양대 석좌교수를 선정했다. 권 교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AMOLED) 관련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모바일용 AMOLED 디스플레이, 대형 티브이용 AMOLE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에 성공했으며,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세계공학한림원평의회 회장,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 펠로우 등을 맡고 있다. 상금은 3억원이다.
◇ 한국광해광업공단은 10일 초대 사장으로 황규연 전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이 취임한다. 황 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 산업기반실장,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지냈다.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의 통합기관인 광해광업공단은 15일 출범한다.
◇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는 9일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을 고문으로 추대했다. 사무총장에 박정욱 산업통상자원부 실장, 집행위원(당연직)에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 김윤일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 등을 임명했다.
◇ 초당학원(이사장 김우성)은 9일 김정목 의약품 유통기업인 엠제이 팜(MJ Pharm) 회장으로부터 전남 무안 초당대의 항공분야 인재양성·특성화를 위한 비행교육원·항공기술교육원 사업 기금으로 6억원을 기부받았다. 전남 영암 출신인 김 회장은 초당대와 초당약품 설립자인 고 김기운(2018년 별세) 박사와 40여년 인연으로 기부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 국립무형유산원은 10∼12일 국제무형유산영상축제 행사의 하나로 지난 5월 별세한 ‘시대의 춤꾼' 이애주의 예술혼과 철학을 다룬 다큐멘터리 <춤·꾼 이애주>(감독 김영조)를 네이버티브이(tv.naver.com/iiff2020)를 통해 공개한다. 누리집(iiff.iha.go.kr) 참고.
◇ 신석정기념사업회는 9일 ‘제8회 석정시문학상' 수상자로 <능소화가 피면서 악기를 창가에 걸어둘 수 있게 되었다>의 안도현 시인, ‘제8회 석정촛불시문학상' 수상자로 ‘집에 간다’의 김인숙 시인을 뽑았다. 상금은 각각 3천만원, 5백만원이며, 시상식은 25일 부안군 석정문학관에서 한다.
◇ 경남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9일 ‘제1회 구지가문학상’ 수상작에 조정인 시인의 ‘산사나무는 나를 지나가고 나는 산사나무를 지나가고’(시), ‘가야문학상’ 수상작에 손성자 시인의 '가야의 거리'(시조)를 선정했다. 상금은 각각 1천만원, 5백만원이다. 시상식은 새달 16일 서부문화센터 하늬홀에서 하는 ‘제1회 구지가문학제’에서 한다.
◇ 한국영상자료원은 1980∼90년대 대표적인 한국 영화 제작사인 태흥영화가 기증한 자료 2200여 점을 큐레이션 한 ‘태흥영화 기증자료 컬렉션'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이장호 감독의 <무릎과 무릎 사이>(1984),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1993), <춘향뎐>(2000), <취화선>(2002), <하류인생>(2004) 등 필름을 비롯해 스틸, 포스터, 시나리오 등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볼 수 있다. 누리집(koreafilm.or.kr) 참고.
‘40살 이하 40인상’ 외사국 고지은 경사. 경찰청 제공
◇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11~14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국제경찰장협회(IACP) 콘퍼런스에서 ‘피해자 보호 분야 기관상’을 받는다. 항공사진 분석, 드론 관제를 통한 실종자 수색 시스템을 개발한 충북경찰청 최창영 경위는 ‘항공 분야 상’을,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과테말라와 치안 협력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외사국 고지은 경사는 ‘40살 이하 40인 상'을 받는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23일까지 창립 40돌 기념 대학생 모의 조정대회 참가 신청을 받는다. 언론조정·중재제도에 관한 비대면 강의를 수강한 후 모의 조정 시나리오를 제출하면 되고, 5인 이내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누리집(pac.or.kr) 참고.
◇ 리더를 키우는 여성리더들의 모임 윈(회장 서지희)은 9일 ‘제4회 WIN포럼’을 열고 올해 양성평등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에게 주는 ‘2021 WIN 어워드' 수상 기업으로 녹십자, 대상그룹, 삼성에스디에스, 아모레퍼시픽, 영원무역,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한국시티은행, 한미약품, 한세실업, CJ제일제당 등 10개를 뽑았다. 국내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남성 직원과 비교한 여성 직원의 고용·근속·급여 등 6개 항목을 평가한 후 양성평등지수를 산정했다.
◇ 주 멕시코 대한민국 대사관(대사 서정인)은 지난 8일(현지시각) 지난달 25일 발생한 한인 대상 권총 강도 사건의 용의자 3명을 신속하게 검거한 멕시코시티 경찰청 소속 경찰관 3명에게 감사장을 전했다. 멕시코 한인들로 이뤄진 시민경찰대는 현지 경찰서에 마스크 1만 장을 전했다.
◇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는 9일 북구 울산행복한학교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노트북 100대를 기증했다. 노트북은 원격수업 학습 기기가 부족해 온라인 수업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초등학생들에게 전달한다.
◇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Sh수협은행(은행장 김진균)은 지난 8일 해양환경보호·해양안전 관련 공동 사회공헌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해양구조협회 부산지부에 3천만원 상당의 수난 구호물품을 지원헀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물품 구매 대금을 기부하고, 모금회가 공기통, 수중 라이트, 구명조끼 등 필요한 물품을 사서 제공한다.
◇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지난 8일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역 지원 업무를 맡은 수도군단에 1천만원 상당의 추석 격려품을 전했다. 수도군단 소속 군 검역지원단은 입국 여객의 유증상자 선별과 진단검사 지원 등 인천공항의 코로나19 대응에 주요 역할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