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의 날 표어 대상 수상자 윤미선씨. 신문협회 제공
◇ 한국신문협회(회장 임채청)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서양원) 한국기자협회(회장 김동훈)는 15일 제66회 신문의 날 표어 대상작으로 ‘신문 읽기 사이에는 생각하는 자리가 있습니다’(윤미선·경기 성남시)를 선정했다. 우수상엔 ‘나를 키운 신문 내 아이 키울 신문’(남원우·서울시 서초구)과 ‘세상이 소문을 쫓을 때 신문은 진실을 찾습니다’(이영호·경기 평택시) 등 2편이 뽑혔다.
◇ 예스24는 새달 14일까지 우크라이나 난민 어린이 긴급구호를 위해 ‘YES포인트 기부’ 캠페인을 한다. 누리집에서 포인트 기부 금액을 입력하고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면 된다. 기부금은 유엔아동기금 한국위원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5일부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북 울진군, 강원도 강릉·삼척·동해시에서 틀니나 보청기 등 장애인보조기기가 분실·훼손된 피해주민에게 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 동서식품은 15일 동해안 지역 산불로 피해를 본 이재민 지원·피해 복구 사업을 위해 성금 2억원을 기부했다.
◇ 삼일회계법인과 PwC컨설팅은 15일 강원 강릉과 경북 울진 동해안 산불 피해 지역에 성금 1억5천만 원을 전했다.
◇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5일 한 익명 기부자로부터 강원·경북 산불과 우크라이나전쟁 피해 지원 성금으로 각각 300만원씩을 손편지와 함께 전달받았다. 이 기부자는 2017년 연말 이웃돕기 성금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억8900여만원을 익명으로 보내왔다.
◇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15일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 어린이를 위해 모금한 500만달러(약 62억원)를 식수위생, 교육, 보건, 보호 사업에 긴급 지원했다. 누리집을 통해 구호에 동참할 수 있다.
◇ 한국언론학회와 SNU팩트체크센터는 15일 제5회 한국팩트체크대상 수상작으로 <한국방송>의 ‘팩트체크K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 팩트체크 연속 보도>'를 선정했다. 우수상에는 <연합뉴스>의 ‘코로나19 백신 관련 일련의 팩트체크 기사'와 <채널A>의 ‘[팩트맨] <코로나19 백신 허위정보 팩트체크 연속보도>', <문화방송>의 ‘알고보니 <젠더갈등 허위 과장 정보 팩트체크>' 등 3편이 뽑혔다.
◇ 우리금융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오는 31일까지 ‘2022년 다문화기관·단체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하는 복지기관 가운데 참여자 50% 이상이 다문화가족인 프로그램이면 신청할 수 있고, 복지기관 10곳에 300만원씩 총 3천만원을 지원한다. 누리집(woorifoundation.or.kr/html/main#) 참고.
◇ 한국정신간호학회는 15일 제25대 학회장으로 주세진 남서울대 간호학과 교수를 선임했다. 임기는 2023년 말까지다.
◇ 메트라이프생명 사회공헌재단(이사장 송영록)은 지난 14일 ‘2022 메트라이프 미래 장학금' 2천만원을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미래의동반자재단에 기탁했다. 장학금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부산과 대구 지역 대학생 5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 행정안전부는 15일 하태현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를 `재난 대응 안전 한국훈련 유공자'로 선정하고, 대통령 표장을 수여했다. 하 교수는 2018년부터 재난 대응 안전 한국훈련 중앙평가단 부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JYP엔터테인먼트(대표 박진영)는 15일 북미 현지법인 JYPUSA를 설립했다. 소속 가수들의 미국 시장 진출과 북미 현지 아티스트 발굴·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와 함께 15일부터 방송 제작 현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과 응급의료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이 된 제작사는 응급구조사와 응급구조 차량을 지원받을 수 있다. 드라마제작사협회 누리집(kodatv.or.kr) 참고.
◇ 세종문화회관은 세종예술아카데미 ‘2022 오케스트라 지휘과정' 참가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강좌는 새달 11일부터 7월 2일까지 12회로 진행되고, 오케스트라 디 오리지널 예술감독인 아드리엘 김이 강사로 나선다. 누리집(academy.sejongpac.or.kr/) 참고.
◇ 농심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14일 ‘2022년 청년수미 프로그램 MOU 체결식'을 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정원과 10명의 수미감자 재배 청년농부를 선정해 농사 전 과정에 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 국립국제교육원은 새달 1일까지 재한 외국인 유학생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학술대회·문화체육 행사·물품 제작 등을 지원받을 유학생회 신청을 받는다. 국내에서 결성된 지 1년 이상이고, 활동 실적이 있는 모임이면 신청할 수 있다. 1개국에 1개 유학생회를 선정해 최대 15개를 선정할 계획이다.
◇ 서울우유협동조합은 15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학용품, 방역용품, 유제품 선물 세트 등 1억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했다.
◇ 인천해역방어사령부는 15일 제283해상감시장비운용대 소속인 연재흠 중사가 2008년 중증장애인거주시설 ‘한걸음'을 시작으로 대한적십자사·함께하는 사랑밭·굿네이버스 등 12개 단체에 지난 15년간 총 1400여만원을 기부했다고 소개했다.
◇ 인천 계양평화복지연대는 지난 5일부터 ‘밑반찬 나눔활동 다회용기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반찬 나눔 활동을 하는 봉사단체에 다회용기를 제공하고 용기를 수거해 세척한 뒤 다시 제공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