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정읍시는 22일 제12회 동학농민혁명 대상 수상자로 전성준(58) 국민대 특임교수를 선정했다. 전 교수는 천안 전씨(문효공파) 봉사손(조상의 제사를 맡아 받드는 자손)으로 전봉준 장군의 기제사를 맡아왔으며 ‘사단법인 전봉준’도 설립했다. 시상식은 새달 7일 제55회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에서 한다.
◇ 국립무형유산원은 새달 1일 오후 2시 서울 종묘 영녕전에서 3년 만에 ‘종묘대제’를 공개 봉행한다. 일반 관람객은 이달 26일 오후 2시부터 네이버 예약관리시스템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문화재청 유튜브 계정 등을 통해서도 생중계한다.
◇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은 24일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에서 운영하는 라파엘나눔 홈리스 클리닉 등에 방호복 5천벌, 방역마스크 5만장, 니트릴 장갑 4만장 등 방역용품을 지원했다. 기부품은 노숙인들의 의료 지원과 몽골·필리핀·네팔 등 아시아 의료봉사단 지원에 쓰인다.
◇ GS리테일은 지난 22일 환경영상제작지원을 위한 4억원을 환경재단에 기부했다. 기부금은 매체를 통해 환경 문제를 알리는 ‘에코크리에이터' 양성 등에 쓰인다.
◇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재단,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25일부터 오는 7월 1일까지 ‘제17회 대한민국 해양사진대전'을 공모한다. 일상에서 해양의 가치를 되새기는 일반 부문과 해양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 부문 사진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누리집(mof.go.kr/index.do)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