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엔지오

10월 24일 알림

등록 2022-10-23 20:44수정 2022-10-24 08:29

한국컴패션 제공
한국컴패션 제공

◇ 컴패션(국제어린이양육기구·대표 서정인)은 11월 5일 오후 7시 서울 양재온누리교회 사랑성전에서 조정민 목사가 설교하는 컴패션 70돌 예배 ‘당신으로부터, 컴패션’을 진행한다. 한국컴패션 후원자인 배우 차인표가 어린 시절 컴패션에서 후원받았던 조광훈 전주 팔복교회 목사의 사례를 소개한다. 조 목사는 미국 후원자 ‘린다’의 지원을 받고 성장해, 현재 필리핀컴패션 어린이 ‘클라크’를 비롯한 전 세계 어린이들을 후원하고 있다. 70년사 영상과 무용 공연, 컴패션밴드의 찬양, 어린이 합창단의 특송 등이 이어진다. (02)740-1000.

권대우 한양대 교수.
권대우 한양대 교수.

◇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는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한국소비자학회 회장을 지낸 권대우 한양대 교수를 내년 1월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13대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는 국내 680여개 학술단체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 월산민속학술상운영위원회는 21일 제16회 월산민속학술상 수상작으로 윤광봉 일본 히로시마대 명예교수의 저서 <한국의 불교민속과 연희예술>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28일 오전 11시 국립민속박물관 전통문화배움터에서 열린다. 동국대 국어국문학과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은 윤 명예교수는 제주대, 대전대, 일본 국립 히로시마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뒤 정년 퇴직했다.

◇ 오뚜기함태호재단은 20일 제26회 오뚜기 함태호 학술상 시상식에서 건강기능식품 소재개발을 위한 효능과 기전 규명 연구를 한 이정민 경희대 의학영양학과 교수에게 상을 수여했다.

가야금 연주자 허윤정(가운데)씨. 영동군 제공
가야금 연주자 허윤정(가운데)씨. 영동군 제공

◇ 충북 영동군은 지난 5~20일 진행한 난계 박연 선생을 기리는 ‘제47회 난계국악경연대회’에서 전국 154명 참가자 중 일반부 대상으로 허윤정(경기 성남)씨를 선정했다. 허씨는 섬세하고 여린 가야금 연주로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대통령상)과 함께 상금 5백만원을 받았다.

이민진 작가와 소설 ‘파친코’. 부천시 제공
이민진 작가와 소설 ‘파친코’. 부천시 제공

◇ 경기 부천시는 21일 일제강점기 4대에 걸친 재일조선인 가족의 수난사를 다룬 이민진 작가의 소설 <파친코>를 ‘제2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이 소설을 번역해 한국에 알리는데 기여한 이미정·신승미씨를 번역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는 11월23일 부천아트센터에서 시상식을 열고 수상작 작가에게 5천만원, 번역가상 수상자들에게 각각 5백만원의 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 신세계백화점은 11월부터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와 협약을 맺고 매일 아침 전국 11개 매장 식품관에서 상품을 수거해 지역 내 소외 계층에 전달하기로 했다. 모두 보건복지부의 식품 기부 기준에 부합하는 소비기한 내 품목으로, 당일제조·당일판매와 같은 브랜드 운영 방침에 따라 폐기되는 상품이다. 르뱅룰즈, 아리키친을 비롯한 인기 제과·제빵 브랜드 등 29개 협력사가 동참한다. 이로써 연간 2억원 규모의 식품을 기부할 예정이다.

◇ 조현화랑은 10월24일 오후 2시∼4시 부산 해운대 조현화랑에서 김봉렬 한예종 건축과 교수와 함께 전통 건축을 배우는 ‘청광 인문시리즈’를 한다. (051)747-8853.

◇ 팩(아트 플랫폼)은 26∼30일 서울 언주로 플랫폼엘에서 ‘우리가 만나는 시간’을 주제로 ‘팩 윅 2022’ 아트 페스티벌을 연다. 60여명 작가들이 행사장에서 관객과 직접 만나 작품을 소개하고 300여점의 작품을 판매한다. 공예, 디자인 오브젝트, 퍼포먼스 작품도 소개하고 라이브 밴드 공연, 스크리닝 등 다채로운 예술 경험을 제안한다. 전자우편(project@pack.systems) 또는 (02)6013-0779.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21일 제8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으로 경찰 활동 전 분야 268건의 작품 가운데 경찰부와 일반부에서 16개작을 뽑았다. 경찰부에서는 박재범 경찰청 장비담당관의 현장 치안 다목적 위치정보 공유 앱 ‘팀서치'가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최병호(대구경찰청 과학수사과)씨의 유전자와 세균 전이를 차단하는 일회용 포셋 팁이 경찰청장상을 받았다. 일반부에서는 김경민 숙명여대생의 아동 목격자를 위한 비대면 진술 청취 프로그램이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받았고 박지윤씨 등 3명(서울여대)의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한 SNS 불법 광고물 탐지 및 신고'는 경찰청장상을 받았다.

◇ 대원제약은 21일 원바이오젠(의약품 제조사)과 함께 경북소방본부에 6600만원 상당의 번스프레이 2천개, 상처부착용 고탄력 밴드 1만2천개를 기부했다.

◇ BNK경남은행은 21일 2022 창원조각비엔날레(∼11월20일)의 홍보와 운영을 위해 창원문화재단에 후원금 2500만원을 기탁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마은혁 불임명 위헌여부 판단, 핵심증인 신문…윤 탄핵 재판 분수령 1.

마은혁 불임명 위헌여부 판단, 핵심증인 신문…윤 탄핵 재판 분수령

도올 “윤석열 계엄에 감사하다” 말한 까닭은 2.

도올 “윤석열 계엄에 감사하다” 말한 까닭은

휴일 없이 하루 15시간씩, 내 살을 뜯어먹으며 일했다 [.txt] 3.

휴일 없이 하루 15시간씩, 내 살을 뜯어먹으며 일했다 [.txt]

경찰, 김성훈·이광우 구속영장 검찰 또 반려에 “수사 방해” 4.

경찰, 김성훈·이광우 구속영장 검찰 또 반려에 “수사 방해”

주말 ‘윤석열 탄핵’ 10만 깃발…“소중한 이들 지키려 나왔어요” 5.

주말 ‘윤석열 탄핵’ 10만 깃발…“소중한 이들 지키려 나왔어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