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옥션(미술품 경매사)은 오는 28일 서울과 홍콩에서 총 93점, 130억원 상당의 미술품을 경매한다. 실제 경매는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하며 홍콩에서 경매 상황을 영상 생중계해 실시간으로 응찰할 수 있다. 대표작은 유영국의 1964년작 100호 크기 작품으로, 시작가 12억원에 출품됐다. 강남센터에서 4일부터 출품작을 전시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23∼26일 주요 작품을 전시한다.
◇ 조이시티(게임사)는 오는 19일까지 ‘상아장학재단' 장학생을 선발한다. 재단은 게임·IT 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와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초 설립되었다. 장학생은 대학 재학생 중 게임·IT 분야 진로 희망자로,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지난 2월28일 ‘제3회 스타트업 엑스퍼츠' 본선 대회를 열고 10일 애드테크 스타트업 ‘오픈랩소디'에 코바코 사장상을 수여했다.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과 기업가 정신을 가진 예비 창업자와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창업 공모전이다. 이외에 애드테크 분야 ‘후아', 라이프스타일 분야 ‘그린컨티뉴', 스포츠 분야 ‘그라운드비', 트래블테크 분야 ‘메이커런스', 아트테크 분야 ‘리얼드로우'와 ‘인터갤러틱'이 각 주관사 대표상을 받았다. 수상 팀에는 전문가 맞춤형 멘토링, IR 교육 등이 제공되며, 5월 데모데이를 통해 초기 투자 유치를 돕는다.
◇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10일 서울 종로 주한일본대사관 인근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 기도회'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는 구상을 철회하라고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 국립경주박물관은 12일까지 교육 프로그램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에 참가할 어린이를 모집한다. 경주와 인근 지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신라의 역사와 문화, 국립경주박물관의 역할 등을 배우는 활동과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정원은 총 35명이며, 신청자가 많으면 추첨을 거쳐 선발한다.
◇ 한국미술사연구소는 오는 27일∼6월 5일 매주 월요일 오후 2~4시에 ‘불교의 수용과 고신라의 화려한 미술'을 주제로 박물관대학 강좌를 한다. 불교미술사학자인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의 반가사유상 강의를 시작으로 황룡사 9층 목탑 건축, 천마총과 황남대총의 공예 미술, 신라의 유리 공예 등을 다룬다. (02)3673-3426.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9일 더스킨팩토리 쿤달과 문화 체험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더스킨팩토리 쿤달 측은 다음 달 창경궁에서 열리는 1인 가구 대상반려 식물 기르기 행사 ‘우리 함께 모란'의 운영비와 각종 상품을 후원한다.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향기를 접목한 홍보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련 물품도 지원하며, 임직원 봉사활동 등을 지원해 창경궁 조경 관리도 도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