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학술원은 10일 총회에서 이장무(78) 전 서울대 총장을 회장으로 재선임했다. 부회장에는 이정복(78) 서울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임기는 2년이다. 일본학사원장을 지낸 시오노 히로시(92) 도쿄대 명예교수와 2022년 필즈상을 수상한 허준이(40) 프린스턴대 교수는 명예회원으로 선정했다.
왼쪽 둘째부터 송보근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 상무와 김홍영 대전 유성구 행복누리재단 상임이사. 롯데케미칼 제공
◇ 롯데케미칼은 10일 창립 47돌(3월 16일)을 기념해 대전 지역아동센터에 쌀 10kg 600포(약 1700만 원 상당)를 기부했다. 쌀은 대산공장 인근 농가에서 구매했고, 유성구 행복누리재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은 지난달 22∼28일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진 구호를 위해 국내 전 사업장에서 캠페인을 벌여 총 229명의 임직원으로부터 겨울용 의류와 담요, 침낭, 핫팩 등 1030여점을 모았다. 조만간 튀르키예 대사관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조선시대 객사인 나주 금성관. 문화재청 제공
◇ 문화재청은 최근 문화재수리기술위원회 산하 보수분과위원회를 열고 현재 남아있는 조선시대 객사(客舍) 건물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보물 ‘나주 금성관'을 일부 해체해 보수하기로 조건부 가결했다. 객사는 임금을 상징하는 나무패를 두고, 초하루와 보름에 멀리 계신 임금을 향해 행하는 의례인 망궐례를 올리거나 지방을 방문한 사신·관원 등을 접대하는 공간이었다.
경주시 제공
◇ 경주시는 오는 24일 오후 7시 김미옥 문예평론가이자 서평가를 초청해 서라벌문화회관에서 ‘나는 왜 읽고 쓰는가?'를 주제로 경주시민 교양강좌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