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이사장에 김일호 오콘 대표이사를 임명했다. 임기 3년. 김 신임 이사장은 캐릭터 ‘뽀로로'의 공동 저작권자이며, 애니메이션 ‘선물공룡 디보' 등을 제작했다. 경기문화재단과 숙명문화재단 이사도 지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7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2023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첫 회의에서 위원들은 호선을 통해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박동순 한국와이더블유시에이연합회 국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9월7일~10월22일 매주 목∼일요일 `창덕궁 달빛기행'을 한다. 청사초롱을 들고 문화해설사와 주요 건물을 둘러볼 수 있다. 22일 오후 2시~27일 티켓링크(ticketlink.co.kr)에서 응모.
◇ 부산대 고현철교수추모사업회는 17일 고 고현철 국문학과 교수 8주기 추모식을 했다. 고 교수는 2015년 총장직선제와 대학자율화, 민주주의 등을 촉구하며 투신했다. 차정인 부산대 총장과 송기인 신부 등이 추모사를 했고, 재학생들이 시 낭송과 추모 공연을 했다.
◇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17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2023년도 제1차 임시총회를 열고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을 제16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임기 3년. 최 회장은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환경재단 이사,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 회장 등으로도 활동 중이다.
◇ 대구경북독립영화협회는 23~28일 대구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 씨지브이 대구아카데미 등에서 제24회 대구단편영화제를 한다. 대구 유일의 전국 규모 경쟁영화제다. 경쟁작 46편, 초청작 26편을 소개한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은 9월 초까지 한국의 도시나 고향에 얽힌 향기에 대한 기억을 수집해 구정아 작가의 ‘오도라마 시티' 작품에 활용한다. 내년 이탈리아 베네치아비엔날레 국제미술전 한국관 건물에 한국의 다양한 향을 모은 작품을 선보인다.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을 전시 도록에 싣는다. (02)734-9467.
◇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와 전쟁기념사업회는 12월1일~내년 3월10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독립운동가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특별전시회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를 한다. 김 의사의 독립운동 일대기를 다룬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며, 김 의사가 일본 순사에게 빼앗은 칼 등 유품을 전시한다.
◇ 강원 원주시는 25~26일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환수 기념행사를 한다. 고려시대 승탑인 지광국사탑은 1911년 일본인에 의해 서울로 옮겨졌다가 일본 오사카로 반출되는 등 여러 곳을 전전하다 복원을 거쳐 지난 1일 원주로 돌아왔다.
◇ 환경부 국립공원공단은 17일부터 전국 14개 국립공원에서 ‘오감맞춤 생태체험' 과정을 운영한다. 지체장애인을 위한 특수휠체어 제공, 시각장애인을 위한 체험 행사와 수어 생태해설 등으로 접근성을 높인다. 누리집(knps.or.kr) 참고.
◇ 국가보훈부는 10월6일까지 제24회 보훈문화상 후보자를 접수한다. 누리집(edu.mpva.go.kr)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