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로지텍은 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제로지볼'로 한국경제인협회장상을 수상했다. 발명특허대전은 우수 핵심 특허기술을 선발해 시상하는 지식재산권 박람회다. 제로지볼은 펜촉의 경계면이 지면에 닿지 않도록 15도 기울어지게 디자인한 볼펜이다.
◇ 불교인권위원회는 2일 재단법인 한국불교여래종을 제29회 불교인권상 수상 단체로 선정했다. 도서관과 학교 개설, 교화시설·무료급식소 운영 등을 통해 해외 포교와 국내 소외계층 돌봄을 실천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20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국제회의장에서 시상한다.
◇ 세계대중교통협회는 2일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아시아·태평양 지역 부의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2025년 6월까지. 협회는 대중교통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활동하는 세계 최대 대중교통협의체다. 백 사장은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등을 지냈고 협회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정부기관위원회 의장을 맡았다.
◇ 국가보훈부는 3일 오전 11시 광주광역시 서구 학생독립운동기념탑에서 `타오르는 그날의 불꽃으로'를 주제로 제94돌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을 한다. 독립유공자 유족들과 광주 소재 독립운동 참가 학교 후배 학생 등이 참석한다. 학생독립운동은 1929년 11월3일 광주에서 시작돼 이듬해 3월까지 전국 320여개 이상 학교, 5만4천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 여성가족부는 6∼17일 전북 무주군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에서 ‘기숙형 사이버도박 치유 캠프’를 한다. 도박 문제를 겪고 있는 청소년이 대상이다. 상담과 금융·경제교육, 자아찾기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했다. 수업일수로도 인정된다. (063)323-2285.
◇ 대한불교 조계종 백담사는 4일 오전 10시 강원도 인제군 기적의 도서관에서 `백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의 조성과 이운 그리고 복장유물'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한다. 당대 불상과 복식사 등에 관한 연구발표를 통해 목조아미타여래좌상과 복장유물의 신앙적·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한다.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은 영조 24년(1748년) 만들어졌으며, 1993년 조선 후기 불상 중 최초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됐다.
◇ 스타인웨이앤손스(악기 브랜드, 이하 스타인웨이)는 4일 서울 서초구 스타인웨이 갤러리 서울에서 ‘스타인웨이와 함께하는 오케스트라 워크숍: 오케스트라 오디션 마스터클래스'를 한다. 정하나 인천시립교향악단 악장, 임홍균 부산시립교향악단 악장, 최지웅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악장이 멘토로 참여한다. 누리집(steinway.kr) 참고.
◇ 엘지전자와 엘지전자 협력회는 1일 강원도 화천 육군 제15보병사단(승리부대)에 가전제품 80여대를 전달했다. 제품들은 15사단 본부와 예하 부대 복무 장병들의 생활관·세탁실·식당 등에 설치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