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8일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김영환 충북도지사 초청 정책간담회’를 했다. 충북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중소기업 정책과제 15건이 건의됐다.
◇ 재단법인 외솔회는 18일 제45회 외솔상 학술 부문 수상자로 박병천 경인교대 명예교수와 임지룡 경북대 석좌 명예교수를 선정했다. 박 교수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부설 한글글꼴개발연구원장 등을 지내며 한글 서예와 글꼴 분야에서 새로운 한글 서체학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임 교수는 국어 의미론 분야에서 말, 사람의 몸과 마음, 문화의 상관성에 따른 인지 언어학적 연구 방법론을 바탕으로 연구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26일 오후 4시 서울 동대문구 세종대왕기념관에서 열린다.
△ 고 윤진호 교수 추모선집 간행위원회는 18일 노동경제학자였던 고 윤진호 인하대 교수의 주요 연구 결과를 정리한 3권의 추모 선집을 발간했다. 고인이 생전 발표한 논문, 연구 보고서를 ‘노동운동', ‘생산방식의 변화와 노동운동', ‘대안적 맹아를 찾아서' 등 세 가지 주제로 나눠 정리했다.
◇ 이화여대는 21일 오후 4시 음악대학 리사이틀홀에서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첼로 부문 동양인 최초 우승자인 첼리스트 이영은의 마스터클래스와 연주회를 연다. 이화여대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도 사전 신청 없이 무료로 참관할 수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18일 ‘2023년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대통령상)에 광주 ‘동구 인문학당'을 선정했다. 원래 공영주차장 조성 목적으로 매입된 부지가 시민을 위한 인문·문학 공간으로 거듭나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좋은 사례로 평가받았다. 시상식은 오는 25일 ‘2023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열린다. 수상작 공간 사진과 영상물 등은 건축문화제 기간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전시된다.
◇ 세이브더칠드런은 새달 1일 씨지브이 연남에서 개막하는 ‘2023 아동권리영화제'의 오프라인 행사인 ‘씨네 아동권리 토크' 사전 예약을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각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크 프로그램으로, 아동권리영화제 누리집 내 ‘오프라인 영화제’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제14회 광주여성영화제는 11월8∼12일 광주극장, 씨지브이 광주금남로, 퍼플레이 온라인 상영관에서 열린다. 개막식은 11월8일 오후 7시 광주극장에서 열리며 남아름 감독의 ‘애국소녀'가 개막작으로 상영된다. 개막작은 무료이며 오는 25일부터 누리집(www.wffig.com)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