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인권·복지

[단독] 장애인시설 원장님, 국가보조금으로 담뱃값 썼네

등록 2021-10-18 13:59수정 2021-10-18 15:04

장혜영 의원, 장애인시설 법위반 등 자료…5년간 642건
40%가 원장 개인집 전기요금 대납·시설차량 사적유용 등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장애인거주시설에 지급되는 국가보조금을 가로채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입소 장애인의 인권을 침해하는 등 장애인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위법행위가 최근 5년간 60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18일 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장애인거주시설 관련법 위반이 642건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250건은 보조금관리법을 위반한 경우로, 국고보조금으로 장애거주 시설 원장 개인주택의 전기요금을 내거나 시설 차량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고 담배를 구입하는 용도로 쓴 것이 확인됐다.

장애인복지법 제81조를 보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복지시설의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등 비용의 일부를 매년 정부 예산에서 보조하도록 돼 있다. 장애인거주시설 국고보조금 예산은 2016년 4563억3500만원에서 올해 5903억3700만원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보조금관리법 위반 외 사회복지사업법과 장애인복지법을 위반한 사례도 392건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장애인거주시설에 입소한 장애인의 인권을 침해한 경우는 74건으로, 대부분 개선명령(55건) 처분을 받았다. 나머지는 시설장교체(11건)와 과태료 부과(2건), 보조금환수(1건) 등 처분을 받았다. 시설폐쇄 처분은 루디아의집, 성심재활원, 장수벧엘장애인의집 등 5곳에 그쳤다. 392건 가운데 인권침해를 제외한 나머지는 사회복지시설 설치·서비스 기준에 미달하거나, 근무자의 부적절한 업무형태 등 회계처리와 관련된 위반행위다.

시설장교체 11건 가운데 대표적 사례는 대구 성보재활원이다. 성보재활원은 2019년 3월 장애인거주시설에 입소한 지적 장애인을 감금해 시설장교체 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이후 올해 7월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성보재활원 직원에게 십일조와 후원금을 내게 하고, 입소 장애인들에게 유통기한이 다 돼가는 후원 간식들을 제공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앞서 성보재활원은 2015년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결과에서도 시설 보조금으로 양계사업을 시작해 수익금을 법인 수익사업으로 부당하게 전환하고 수익금을 장애인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등 문제가 확인됐고, 인권위가 관할 구청장에게 특별지도점검과 보조금 환수조치 등을 권고한 바 있다.

장혜영 의원은 “2018년 장애인거주시설 국고보조금 지급사업 연장평가에서도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사건에 대한 언급은 일절 없었다”며 “기재부는 국고보조금 사업 연장평가에서 이러한 장애인거주시설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검토하고, 복지부 역시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부처로서 특히 이용자 인권침해 사안만큼은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지담 기자 gonj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체포 2차 시도 초읽기…”마지막이라는 비장한 각오” 1.

윤석열 체포 2차 시도 초읽기…”마지막이라는 비장한 각오”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2.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3.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윤석열 체포영장 재발부…“경찰 대거 투입할 수밖에” 4.

윤석열 체포영장 재발부…“경찰 대거 투입할 수밖에”

유동규, 이재명에게 “왜 째려보냐”…재판장 “두 분 눈싸움 하시나” 5.

유동규, 이재명에게 “왜 째려보냐”…재판장 “두 분 눈싸움 하시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