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인권·복지

회사 동료가 코로나19 확진자로 확인됐다면?

등록 2020-02-26 19:38수정 2020-02-27 02:30

[코로나19,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⑩ 직장 내 감염 대응

24시간 공간 폐쇄…2m내 접촉자 자가격리
25일 엘에스(LS)그룹 계열사와 삼일회계법인 등이 입주한 서울 용산구 엘에스타워 앞에서 용산구 방역 관계자가 방역 작업을 마친 뒤 보호복을 벗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엘에스(LS)그룹 계열사와 삼일회계법인 등이 입주한 서울 용산구 엘에스타워 앞에서 용산구 방역 관계자가 방역 작업을 마친 뒤 보호복을 벗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 회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나 확진자의 접촉자로 확인된 직원이 나온다면 회사와 동료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확진자가 발생하면 지역 보건소의 역학조사가 진행된다. 보건소는 회사 내 폐회로텔레비전(CCTV) 화면과 동료들의 진술을 통해 환자와 2m 이내 공간에서 마스크 없이 대화를 나누거나 식사를 함께 하는 등 가까이에서 접촉한 이를 확인하고, 이들에겐 자가격리를 통보한다. 한 공간에서 확진자와 함께 일했다고 해도 마스크를 한 채 대화를 했거나, 2m 밖에서 생활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발열 등을 스스로 확인하는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된다.

확진자가 머물렀던 회사 내 동선에는 방역·소독 조처가 이뤄진다. 보건당국은 방역을 한 뒤 24시간 동안 해당 공간을 폐쇄하도록 하고 있다. 이 지침에 따라 지난 25일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이 하루 동안 문을 닫기도 했다. 여러 기업이 입주한 대형빌딩은 건물 관리업체의 판단에 따라 지침(24시간)보다 더 길게 시설을 폐쇄하기도 한다. 지난 24일 빌딩 내 입주기업 직원이 확진자로 판정된 서울 용산구의 엘에스(LS)타워는 같은 날 저녁부터 26일까지 건물을 폐쇄했다. 이 빌딩에는 엘에스그룹 계열사와 삼일회계법인 직원 등 4000여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재택근무 여부는 회사의 재량으로 결정된다. 방역조처가 끝난 뒤엔 자가격리자 이외의 직원은 정상 출근을 할 수 있다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26일 확진자가 나온 에스케이(SK)텔레콤이 새달 1일까지 전 직원 재택근무에 들어갔고, 삼성·엘지(LG)·현대자동차그룹 등은 감염에 취약한 임신부 등의 재택근무를 실시하기로 했다.

회사 밖에서 확진자와 비슷한 시간, 같은 공간에 있었던 직원은 어떻게 해야 할까? 발열·호흡기 증상 등으로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게 아니라면, 잠복기(14일) 동안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며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최선이다. 성윤섭 용산구보건소 감염병관리팀장은 “(확진자와 동선 등이 겹쳤던) 일반접촉자의 경우 2주 내 이상이 있을 경우 선별진료소에 연락하거나 본인이 원할 경우 진단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감염예방법은 마스크를 잘 쓰고 손을 철저히 씻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영상] ‘체포 명단 폭로’ 홍장원 인사에 윤석열 고개 ‘홱’…증언엔 ‘피식’ 1.

[영상] ‘체포 명단 폭로’ 홍장원 인사에 윤석열 고개 ‘홱’…증언엔 ‘피식’

[영상] 윤석열 ‘의원체포 지시 전화’ 증언 마친 홍장원 “토씨까지 기억” 2.

[영상] 윤석열 ‘의원체포 지시 전화’ 증언 마친 홍장원 “토씨까지 기억”

“선관위 군 투입 지시” 시인한 윤석열…“아무 일 안 일어나” 궤변 3.

“선관위 군 투입 지시” 시인한 윤석열…“아무 일 안 일어나” 궤변

이재명, ‘허위사실 공표죄’ 선거법 위헌법률심판 제청 신청 4.

이재명, ‘허위사실 공표죄’ 선거법 위헌법률심판 제청 신청

“구준엽 통곡에 가슴 찢어져”…눈감은 아내에게 마지막 인사 5.

“구준엽 통곡에 가슴 찢어져”…눈감은 아내에게 마지막 인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