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인에게 듣는 나의 전공
패션 디자이너 김선희씨
패션 디자이너 김선희씨
꼼꼼하고 착실해야 하는 일이 있는 반면 미쳐서 푹 빠져야 잘 되는 일이 있다. 패션 디자이너도 그 중의 하나다. 엘지패션 김선희(37) 디자인실장은 스스로 “옷에 미쳐 산다”고 말한다. 하루 종일, 일주일 내내, 1년 365일 옷만 바라보고 옷만 생각하고 산다.
“어느 직업보다 열정이 더 많이 필요해요. 송두리째 자신을 일에 매몰시키다 보면 무한한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분야가 패션 디자인이죠.”
그가 패션에 미치기 시작한 것은 고교 시절. 길거리 돌아다니며 사람들 입고 다니는 옷을 관찰하는 게 그의 취미였다. 당시만 해도 구하기 쉽지 않았던 패션 잡지들도 모조리 구해서 꼼꼼히 읽었다. 스스로 옷을 입어보며 연출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는 일상이었다. 그림 그리는 것도 좋아해 디자이너는 그의 꿈으로 굳어지기 시작했다. 원대로 대학 의류학과에 진학한 그는 졸업 뒤 조그마한 의류업체에서 일을 시작했다. 이어 나산, 수페리어, 베이직 하우스 등을 거쳐 엘지패션에 안착했다.
김 실장은 청소년기부터 디자이너를 꿈꿔 왔고 결국 디자이너의 최고봉인 디자인실장까지 올라섰지만 디자이너의 직업이 결코 순탄한 직업은 아니라고 말한다.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의류업체에 입사하면 일단 단추나 원단 등 기본적인 부자재를 구하러 시장을 돌아다니는 게 일이다. 소재나 컬러에 대한 기본 감각을 기르기 위해서다. 6개월~1년쯤 궂은 일을 한 뒤에야 본격적으로 디자인 작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이 때도 셔츠나 스커트 등 간단한 단품 디자인을 맡는다.
2~3년 정도 보조 디자이너로 일한 뒤 본격적으로 자신이 직접 기획한 옷들을 디자인할 수 있다. 그리고 3~4년 더 현장 경험을 더 쌓으면 팀장급 디자이너로 올라설 수 있다. 디자인실장은 10년 이상 경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옷 하나를 디자인하는 과정을 들여다보면 그의 말이 좀 더 이해된다. 우선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작업이 많이 필요하다. 길거리를 돌아다니거나 패션쇼에 가보거나 텔레비전, 잡지, 인터넷 등을 보며 트렌드를 분석하는 작업이 가장 먼저다. 시장과 사람들의 기호의 흐름을 파악한 것을 토대로 컨셉트를 잡는다. 그러고 나서 컬러와 소재 구성, 스케치와 스타일링이 뒤를 따른다. 마지막으로 샘플을 만들고 품평회를 열어 최종 디자인을 확정한다.
“일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몰라요. 패션 디자인은 끝없이 이어지고 반복되는 일이거든요. 게다가 계절 상품 중간중간에 시장에서 반짝 흐름을 형성하는 스팟 상품도 몇 개씩은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일이 힘든 만큼 얻는 것도 많다. 무엇보다 변화하는 사회를 항상 온몸으로 느낄 수 있어 항상 새롭다. 자신이 디자인한 옷을 사람들이 입고 다니는 것을 볼 때면 말로 표현 못할 뿌듯함이 밀려든다.
대우 또한 좋다. 디자이너는 대체로 같은 직급의 사무직보다는 급여가 많다. 게다가 능력과 실력에 따라 충분히 충분한 대우를 받는다. 재미도 느끼고 돈도 벌 수 있는 꽤 훌륭한 직업이라는 게 김 실장의 말이다. “앙드레김을 보세요. 일흔이 넘었지만 왕성한 활동을 하잖아요. 열정만 있으면 죽는 순간까지 재미있는 게 패션 디자인입니다.” 글·사진 박창섭 기자 cool@hani.co.kr
대우 또한 좋다. 디자이너는 대체로 같은 직급의 사무직보다는 급여가 많다. 게다가 능력과 실력에 따라 충분히 충분한 대우를 받는다. 재미도 느끼고 돈도 벌 수 있는 꽤 훌륭한 직업이라는 게 김 실장의 말이다. “앙드레김을 보세요. 일흔이 넘었지만 왕성한 활동을 하잖아요. 열정만 있으면 죽는 순간까지 재미있는 게 패션 디자인입니다.” 글·사진 박창섭 기자 cool@hani.co.kr
| |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