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는 수험생들이 원서 접수 시 궁금한 사항을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24시간, PC/모바일 환경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를 운영한다. 사진은 진학사 카카오톡채널(https://pf.kakao.com/_sCIyd) 화면. 진학사 제공
9월11일부터 시작되는 2024학년도 대입 및 전문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대행사인 진학어플라이(
https://www.jinhakapply.com)와 유웨이어플라이(
https://www.uwayapply.com)에서 하면 된다.
원서접수를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진학어플라이와 유웨이어플라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전국 모든 대학에 접수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개별회원(대행사별 아이디)으로 가입하면 각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지원자라면 회원가입 이후에 공통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모든 대학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각 대행사 누리집에서 이러한 공통원서를 처음 1회 작성해 놓으면 원서 접수 때마다 같은 내용을 다시 쓰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단, 공통원서 비밀번호는 원서를 접수할 때마다 입력해야 하므로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원서 수정은 조건부로 가능하다. 원서 접수 기간 내 저장만 해두고 결제하지 않았다면 수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형료 결제 후 수험번호를 받았다면 수정할 수 없으므로 잘못된 정보는 결제 전에 미리 수정해야 한다. 원서 제출에 앞서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원서 접수 이후에도 제출서류 목록을 다시 한번 점검해 서류 누락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지난해 수시·정시 모집 때 가입한 ID가 있더라도, 올해 수시 원서를 접수하는 재수생은 진학어플라이와 유웨이어플라이에 새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개인정보 취급원칙에 따라 1년마다 회원 정보를 삭제하기 때문이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연구소장은 “수시 원서를 낼 때는 지난해를 포함해 3개년 정도의 입시 결과뿐 아니라 올해 모집인원 증감, 전형요소 변경, 사정 모형 변경 등을 살펴야 하며, 원서접수 마감 일자가 대학마다 다르므로 지원 대학의 마감일과 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대학별 면접, 논술, 실기 등의 일자와 시간이 중복되지 않는지, 같은 날이라면 오전, 오후로 공간 이동 시간이 충분한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진학어플라이는 ‘스마트(SMART) 경쟁률’, 유웨이어플라이는 ‘파워 경쟁률’ 카테고리에서 희망 대학 및 학과 경쟁률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김미영 기자
kimm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