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교육

학생 자율선택형 전공 트랙제 운영

등록 2023-09-11 15:31

[수시 특집] 한성대
한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69%인 1159명을 선발한다. 한성대 제공.
한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69%인 1159명을 선발한다. 한성대 제공.

한성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69%인 1159명을 선발한다. 주목할 점은 학생들이 입학한 모집단위를 넘어서 2개의 전공(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해 이수할 수 있으며, 적성을 찾을 때까지 전공(트랙) 변경도 자유롭다.

창의융합 전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체제를 학과제에서 전공 트랙제로 변경, 전체 모든 학부·세부전공을 대상으로 문·이과 경계 없이 전공 트랙을 선택하게 한 것은 한성대가 처음이다.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문·이과 구분 없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교과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한다.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교과우수(297명)와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지역균형(189명)으로 나뉘어져 있다. 교과우수전형의 경우 과목계열 상위성적 3개 과목 총 12과목으로 한다. 국영수는 공통이고 인문·사회과학·패션·뷰티계열의 경우 사회 그리고 공과계열의 경우 과학을 반영한다. 지역균형은 석차등급이 반영된 모든 계열을 성적에 반영한다. 교과우수의 수능최저는 주간 국수영탐(1과목) 중 2개 등급합 7, 야간 8 이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존 모집단위인 크리에이티브인문, 사회과학부, 글로벌패션학부,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학과, IT공대에서 창의융합대학 내 문학문화콘텐츠학과와 AI응용학과를 더해 5개 모집단위에서 7개 모집단위로 확대됐다.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서)는 100%로 고교 블라인드 평가를 진행하며, 별도의 면접고사 및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이와 별도로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졸·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한 학생부종합전형도 실시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인 한성인재전형으로는 257명을 선발한다.

한편, 한성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문지식과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AI응용학과, 문학문화콘텐츠학과, 융합보안학과에 이어 2024학년도에 첨단학과인 미래모빌리티학과를 창의융합대학 내에 신설했다. 미래모빌리티학과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UAM 등 미래 교통수단 중심의 융합형 교육과정 및 △기계 △전자∙제어 △IT △AI 등 분야별 지식을 모빌리티에 접목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미래모빌리티학과의 경우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으로 주간 25명을 선발한다.

김진환 입학처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36년 봉사에 고발·가압류?…지자체 무책임에 분노” 1.

“36년 봉사에 고발·가압류?…지자체 무책임에 분노”

땅 꺼지고 주택도 잠겼다…폭우에 전국 900여명 대피 2.

땅 꺼지고 주택도 잠겼다…폭우에 전국 900여명 대피

[현장] “성착취물 떠도는 것 알고 자퇴 고민…꼭 살아 있어 달라” 3.

[현장] “성착취물 떠도는 것 알고 자퇴 고민…꼭 살아 있어 달라”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4.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5.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