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는 2024년 수시에서 학생부교과 338명, 종합 일반 863명, 고른기회 118명, 특성화고졸재직자 155명, 논술전형 236명, 실기/실적전형 129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정원 내 332명을 선발하는 지역균형발전전형은 2023년 2월 이후(2023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등학교 성적 취득 및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지원 자격으로 한다.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정량 평가해 선발한다. 단, 자연계열에 지원할 경우 수학 교과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 중 1과목 이상, 과학 교과에서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중 1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사항 중 학교 폭력 관련 내용이 있는 수험생은 지원할 수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일반, 고른기회)은 2022년 2월 이후(2022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단, 일반전형의 경우 검정고시 출신자, 외국고교 졸업자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으면 지원할 수 없다.
고른기회전형의 지원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수교육 대상자’다. 지원자가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원점수/평균/표준편차),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국내 특성화고교(전문계고교)와 마이스터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근무 경력을 가진 재직자 대상으로 진행한다.
논술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평가는 출결, 봉사활동, 학교폭력 관련 사항 등을 참고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단, 논술 비중이 크기 때문에 무단 결석 등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논술시험 자체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된다.
실기/실적전형으로는 소프트웨어인재 13명, 미술 특기자 22명, 음악 특기자 51명, 체육 특기자 10명, 연기 특기자 3명, 무용 특기자 32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선발 전형 중 학생부 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영어, 사회, 한국사 교과를 기준으로 등급과 이수단위를 산출해 반영한다.
올해 수시의 특징은 학생부종합(일반, 고른기회) 최초합격자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를 대폭 확대했다는 점이다. △공과대학(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교육공학과) △경영대학(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가 대상이다.
이 밖에 2023년 SK하이닉스와 연계해 개설한 반도체공학과는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이 지급되고, 졸업 후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돼 반도체 관련 인재 배출의 요람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영필 입학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