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교육

올해 첫 논술전형 실시…내신 영향 적어

등록 2023-09-11 16:55

[수시 특집] 한신대
한신대학교 전경. 한신대 제공
한신대학교 전경. 한신대 제공

한신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079명을 모집한다. 특히 올해 입시에서 주목할 점은 논술전형이 처음으로 실시된다는 것이다. 또한 전년도부터 시행한 계열별 모집은 학생부교과Ⅰ,Ⅱ전형 등 정원내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모집한다. 8개 계열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계열별 모집은 1학년 동안 전공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선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학년 진급 시 전공을 선택하는 것으로 전공 고민 기간이 짧은 수험생은 눈여겨볼 만하다.

참인재(학생부종합)전형은 일괄합산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지원자 전원에게 면접 기회가 주어지는 만큼 면접이 당락을 좌우할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한다. 면접문항은 기초소양 1문항, 전공적성 1문항 총 2문항이며, 면접고사 일주일 전 한신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사전 공개한다.

신학전공 지원자는 목회자(신부)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히 신학전공 필수 지원 자격이던 세례 자격을 2023학년도부터 폐지했으며, 선교사에게도 추천받을 수 있도록 추천자 대상자도 확대해 신학전공 지원자격을 대폭 완화했다.

논술전형은 쉬운 논술(약식 논술) 형태로 출제된다. 교과성적은 8등급부터 감점 점수가 급등해, 7등급 학생까지도 합격의 문을 열어뒀다. 7등급까지 등급 간 감점 점수가 단 1점으로 모두 같아, 내신의 영향이 매우 적다.

인문계열 지원 수험생은 국어 9문항, 수학 6문항, 자연계열 지원 수험생은 국어 6문항, 수학 9문항으로 총 15문항을 80분 동안 실시한다. 출제범위는 국어영역은 문학과 독서, 수학영역은 수학Ⅰ, 수학Ⅱ이다.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학생부교과Ⅱ전형 제외)은 인문계열, 자연계열 상관없이 국어/수학교과 3과목, 영어교과 3과목, 사회/과학교과 3과목 총 9과목의 석차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학생부교과Ⅱ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교과 전 과목,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학년의 성적이 골고루 좋지 않더라도 자신의 성적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히 학생부교과전형으로도 지원해볼 만하다. 또한 진로선택 과목은 수험생의 부담을 덜기 위해 반영하지 않는다.

지원배 입학·홍보본부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36년 봉사에 고발·가압류?…지자체 무책임에 분노” 1.

“36년 봉사에 고발·가압류?…지자체 무책임에 분노”

땅 꺼지고 주택도 잠겼다…폭우에 전국 900여명 대피 2.

땅 꺼지고 주택도 잠겼다…폭우에 전국 900여명 대피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3.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현장] “성착취물 떠도는 것 알고 자퇴 고민…꼭 살아 있어 달라” 4.

[현장] “성착취물 떠도는 것 알고 자퇴 고민…꼭 살아 있어 달라”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5.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