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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학부모·교육단체들 “학생이 중심되는 평가방식 도입을”

등록 2008-09-08 21:17수정 2008-09-08 21:18

학부모·교육단체 “정부 평가안은 들러리 세우기”
전교조에도 ‘선수용·후협상’ 등 열린 자세 촉구
학부모·교육단체들은 교원평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가 거센 만큼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 역시 이를 적극 수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현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평가 자체를 수용하되, 그 방법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사회적 타협’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정병오 좋은교사운동 대표는 교원평가를 일종의 ‘구조조정’으로 바라보는 일부 전교조 조합원의 시각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자발적으로 평가를 받되, 평가 결과가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방법론을 고민하는 ‘선 수용, 후 협상’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전교조가 교원평가를 계속 거부만 한다면 부적격 교사나 자질없는 교사까지 옹호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 단체들 역시 애초 교원평가의 목적이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교사 전문성을 살리는 데 있음을 강조하며 전교조의 열린 자세를 촉구했다. 강윤봉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정책위원장은 “적절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실력이 부족한 교사는 연수나 재교육을 통해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고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라며 “전교조는 평가의 당위성을 인정하되 방법론은 논의해 나가겠다는 전향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교육단체들은 그러면서도 정부가 추진해 온 평가안은 학생·학부모들을 들러리 세우는 데 불과하다며, 무엇보다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원평가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윤숙자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장은 “사회적으로 민감한 문제에 대해 정부가 너무 밀어붙이기만 한다면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기 힘들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만족도 향상이고 이에 대한 공감대는 충분한 만큼 학생평가 제도화부터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명신 함께하는 교육시민모임 공동대표도 “교원평가가 교원의 급수를 나누는 수단이 아니라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발전적 방안이 되길 바란다”며 “학생평가는 물론 학부모, 동료 교사 등을 아우르는 다면평가를 고민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평가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이를 당장 승진이나 인사와 직접 연계하는 방안에는 우려를 표했다. 설현수 중앙대 교수(교육학)는 “외국 역시 평가를 통해 해고나 불이익을 주는 네거티브 방식은 최소화하고 있다”며 “우리 현실에서 교원평가를 당장 승진·인사와 연계시키는 것은 부작용이 너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양성관 건국대 교수(교육학)는 “현재 교원평가 시범학교의 사례를 보면 평가방식이 굉장히 형식적이어서 전문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든다”며 “교원평가 법제화를 서두르기보단 먼저 부적격 교사를 퇴출하는 장치를 마련해야 하며 이 부분에선 교원단체가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선희 정민영 기자 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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