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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서울시교육청, 서술·논술형평가 예문 발표

등록 2005-06-09 15:16수정 2005-06-09 15:16



서울시교육청은 9일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와 중·고등학교 1학년 중간·기말고사용 서술형·논술형 평가 예시 문항을 개발해 10일부터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예시 문항이 개발된 과목은 국어와 사회, 수학, 과학, 영어(중·고교용) 등 5개다. 초등학교에 보급될 문항은 3~6학년 4개 과목의 1학기 내용에서 뽑은 1400여개 문항이다. 중·고교 교사들에게 보급될 예시 문항 자료집에는 각 교과별로 30~40개의 문항이 수록돼 있다. 중·고교용 예시 문항 자료집에는 예시 답안과 함께 채점 기준, 유사 답안, 채점 때 고려사항 등도 실려 있다. 예시 문항 개발에는 과목당 10여명씩의 현직 교사가 참여했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 실생활 적용 능력 등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문항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예시 문항들은 교사들의 서술형·논술형 문항 개발을 돕기 위한 예시 자료이기 때문에 일선 교사들은 이를 참고해 새로운 문항을 개발하거나 재구성해 활용하게 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오는 2학기부터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때 가급적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내도록 지도할 방침이며, 중·고교에서는 1학년에 한해 2학기 중간고사 때부터 과목별로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30% 이상 반드시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이 이날 공개한 초·중·고교용 서술형·논술형 예시 문항 가운데 일부를 소개한다.



  • 초등학교

    △지도에서 시장이 위치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어디인지 쓰시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2가지만 쓰시오.(초등학교 3학년 사회)
    △다음에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뒤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써 봅시다.(초등학교 4학년 국어)
    △1에서 100까지의 수 중에서 짝수들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합을 구하시오.(초등학교 5학년 수학)
    △다음과 같이 사이다를 반 정도 따라 내고 병 주둥이에 풍선을 끼워 두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풍선이 부풀어 커지는 관찰할 수 있다. 풍선이 부풀어 커지는 까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그리고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을 쓰시오.(초등학교 6학년 과학)

  • 중학교

    △다음은 수동이 마을 뒷산의 등고선을 나타낸 그림이다. 수동이와 아빠는 마을 뒷산에 자주 오른다. 오늘 아빠는 수동이에게 계곡의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산에 올라가자고 하셨다. 수동이와 아빠는 지도의 등산로 중에서 어느 곳으로 가야할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중학교 1학년 사회)
    △현주는 다음 문제를 아래와 같이 풀었다. 현주의 풀이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하고 바르게 고쳐라.(〃 수학)

  • 고등학교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 중 일부를 제시한 뒤)구절 풀이를 바탕으로 글쓴이의 갈등 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고등학교 1학년 국어)
    △다음 글에 나오는 경제 현상은 무엇이며, 발생 원인과 이 현상의 발생 이후 등장한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특징을 1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사회)
    △둘레의 길이가 10㎝인 부채꼴 중에서 그 넓이가 최대인 것의 반지름의 길이와 그 때의 중심각의 크기를 구하시오.(〃 수학)
    △그림은 어느 스카이다이버가 지상을 향해 수직으로 낙하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낙하산을 펴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며 일정한 속력으로 지면을 향해 낙하하던 스카이다이버가 낙하산을 펼치면, 낙하산에 의한 공기의 저항력이 스카이다이버에 작용하는 중력보다 커지게 된다. 이 경우에 스카이다이버의 운동 방향을 설명하고, 속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시오.(〃 과학)


  • <한겨레> 사회부 이종규 기자 jk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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