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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혁신학교 확산, ‘학력관’ 재정립부터

등록 2014-07-24 01:03수정 2014-07-24 11:03

“혁신학교의 성과는 교과 성적에 주목하는 기존의 낡은 ‘학력’만으로 측정할 수 없다. 자기주도 문제해결력 같은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느냐로 평가해야 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혁신학교’ 주제로는 처음으로 23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연 토론회에서, 천보선 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은 “6·4 지방선거에서 진보교육 시대를 창출한 가장 중요한 동인은 혁신학교 운동이다. 교육시장화 패러다임과 진보적 교육 패러다임의 각축에서 이제 학력 논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이렇게 지적했다. 혁신학교의 학력을 두고 대학입시 성적이나 기초학력 미달 비율 등을 일반학교들과 비교하며 논란이 지난해부터 지속돼왔는데, 혁신학교 확산을 내건 진보 교육감들의 대거 당선으로 논란이 더욱 거세지리란 얘기다.

 대입 성적에서 차이는 학생 선발 효과에 따른 것이며 성적 향상도의 차이도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근거 등으로 반박할 수 있다고 천 소장은 지적했다. 그러나 이렇게 교과 성적만으로 비교하게 되면,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모든 학생의 적성·재능·특기 발달’이라는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전북교육정책연구소의 ‘2013년 혁신학교의 학교효과성 분석’ 연구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문제해결력, 협력적 교우관계 등 ‘미래 핵심 역량’이라는 지표로 평가했고, 그 결과 “농산어촌과 도시에서 모두 혁신학교의 ‘학교효과’가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이 ‘참학력’을 내걸고 재선된 게 그래서 주목된다고 천 소장은 짚었다.

 학벌사회의 상위권 대학 진학 욕망 앞에서 혁신학교들은 혁신학교의 강점을 살리는 틈새 전략 등을 펴고 있는데, 진보교육감들의 공통 공약인 ‘국·공립대 통합 네트워크’의 실현 등을 촉구하는 입시제도 개혁 운동도 몇 년 뒤를 내다보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천 소장은 제안했다.

 뒤이은 토론에서 4년째 혁신학교에서 일해온 강민정 북서울중 교사는 “학교를 바꾸려 할 때마다 입시나 지역인프라 등 학교 밖 정책·제도와 연결된 과제들과 만나게 된다. 혁신학교 운동을 단순히 학교 혁신으로만 한정할 수 없다”며 “혁신학교 수를 늘리기보다, 그 성과를 확산(일반화)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하 전국교육희망네트워크 정책위원은 “일반고 살리기도 혁신학교화에서 찾아야 한다. 자사고 존폐 논란에 휘말리기보다 자사고 등을 혁신교육 패러다임으로 껴안는 방책을 고심해야 한다. 이젠 혁신학교도 사람이 아니라 교원 임용·전직, 교장 승진, 교육청 정비 등 인사·조직 시스템에 바탕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혁신학교 확산 과정에서 학부모 참여·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두 딸을 혁신초·중학교에 보내려 이사까지 했다는 학부모 박인숙씨는 “혁신학교 학부모들에게도 혁신교육이 무얼 추구하는지, 학교 운영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등 학부모 교육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박이선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부회장은 “혁신학교에서 학부모들과 소통한 경험에 힘입어, 경기도에서 학부모회 조례가 제정됐다. 학부모들이 토론하는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는 의미가 매우 크다”며 학부모회의 대표성 보장과 활성화를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교조가 교육운동연대, 교육혁명공동행동, 교육희망네트워크, 서울형 혁신학교 학부모 네트워크,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학부모회 등과 함께 열었으며,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김문수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등도 함께 지켜봤다. 한 토론자는 “20여년 교육혁신운동을 해온 전교조가 혁신학교를 시작한 5년 전 이런 토론회를 열었더라면…” 하고 안타까움을 내비치기도 했다.

글·사진 이수범 기자 kjlsb@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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