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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탈 많은 수능…수술대 오르나

등록 2014-11-19 20:12수정 2014-11-19 21:52

교육부, 출제방식 개편 움직임
위원 다양화·검토 확대 등 고려
“자격고사화 등으로 수능 비중 낮춰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출제 오류 및 난이도 조절 실패’ 논란이 되풀이되자 수능 출제 방식은 물론 수능 비중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20일 지난해 수능 세계지리 출제 오류의 후속 대책을 내놓겠다지만, 올해도 영어와 생명과학Ⅱ에서 출제 오류 시비가 불거진 상황이다.

19일 정진후 정의당 의원실 등의 말을 종합하면, 교육부는 수능 출제 방식을 개편하고 수능 주관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을 국무총리실 산하에서 교육부 산하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 중심의 출제위원과 교사 중심의 검토위원의 구성을 다양화하고 검토 횟수를 늘리는 식으로 검증을 강화하는 방안을 살필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원이 총리실 산하여서 교육부 감독 및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견제가 취약하다는 지적도 고려 요인이다.

올해 수능은 출제위원 316명이 외부와 격리된 채 34일 동안 합숙하며 출제했다. 75%가 대학교수이고 나머지는 고교 교사들이다. 특정 교과의 전공 교수와 교사들이 대다수여서 오류를 걸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영역 간 교차 검토도 했다지만, 출제 오류 논란을 피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출제 인력과 기간을 충분히 확보한 가운데, 문제를 다수 출제하고 뽑아서 활용하는 ‘문제은행식’(미국·싱가포르)이나, 2년 동안 합숙과 일상생활을 반복하며 출제·검토하는 ‘반개방형 출제 방식’(일본)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앞당겨 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하지만 현행 수능이 상대평가로 9등급을 매기고 전국 수험생들을 표준점수·백분위로 줄세우는 고부담 시험이어서, 출제 방식 개편만으론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능 자격고사화, 영어 절대평가 도입 등으로 수능 비중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는 이유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해 수능의 출제 오류 후속 대책, 올해 수능의 출제 오류 시비 등의 대책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수능 일정을 마무리한 뒤 출제 방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수능 및 대학입시 체제의 문제점을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수범 기자 kjlsb@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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