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한국전쟁 피학살유족회 “진실화해위 김광동 위원장 파면 재촉구”

등록 2023-08-17 14:26수정 2023-08-17 17:31

피학살유족회 등 20여명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
한국전쟁피학살자전국유족회(회장 윤호상)와 과거사 관련단체 회원 20여명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광동 위원장을 파면할 것을 재촉구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한국전쟁피학살자전국유족회(회장 윤호상)와 과거사 관련단체 회원 20여명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광동 위원장을 파면할 것을 재촉구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한국전쟁 피학살자 유족들과 과거사 관련 단체들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김광동 위원장의 파면을 재차 촉구했다.

한국전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유족회(회장 윤호상, 피학살자유족회)와 과거사 관련단체 회원 20여명은 17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의 파면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7월18일 기자회견 뒤 대통령실에 전달한 김 위원장 파면을 촉구하는 서한과 관련 “정신질환이나 금고형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지 않으면 임명을 철회할 수 없다”는 진실화해위 기본법을 근거로 거부 답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윤호상 피학살자유족회장은 “광복절 78주년 윤석열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인권 평화운동을 위장한 세력을 반민족 세력으로 규정하였으며 (이는) 대통령 자격이 없는 얼토당토한 말”이라며 “이러한 언행 때문에 진실화해위 김광동 위원장이 과거사를 정략적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송운학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상임대표는 연대사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피학살자 문제를 비롯해서 국가폭력의 문제에 대해 국가가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 윤 대통령이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며 독재자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피학살자유족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 위원장이 “한국사회의 불행했던 근현대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이해가 부족한 인물”이며 “위원장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갑수 의문사진상규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진실화해위 앞에서 매달 한달에 한번씩 (김 위원장의 파면을 촉구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김광동 위원장 파면 재촉구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고경태 기자 k21@hani.co.kr 박시은 교육연수생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단독] 권오수→김건희, 주가 조작 후에도 20억 송금…검찰도 알았다 1.

[단독] 권오수→김건희, 주가 조작 후에도 20억 송금…검찰도 알았다

‘김건희 파우치’ 박장범, ‘대통령 술친구’ 박민 제쳤다 2.

‘김건희 파우치’ 박장범, ‘대통령 술친구’ 박민 제쳤다

“쿠팡서 죽은 이가 많은데 ‘유족’이 없는 이유 아느냐?” 3.

“쿠팡서 죽은 이가 많은데 ‘유족’이 없는 이유 아느냐?”

KBS 사장 후보에 ‘김건희 디올백은 파우치’ 박장범 4.

KBS 사장 후보에 ‘김건희 디올백은 파우치’ 박장범

‘몰카’ 아저씨 스토커 잡고보니…‘간첩몰이’ 국정원 직원이었다 5.

‘몰카’ 아저씨 스토커 잡고보니…‘간첩몰이’ 국정원 직원이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