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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협력업체 모임 “5일 조기파산신청”

등록 2009-08-02 20:42수정 2009-08-02 22:34

나흘간의 협상 끝에 회사쪽이 결렬을 선언한 2일 오전 경기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공장 옥상에서 노조원들이 경찰력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  평택/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나흘간의 협상 끝에 회사쪽이 결렬을 선언한 2일 오전 경기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공장 옥상에서 노조원들이 경찰력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 평택/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쌍용차 협상 결렬] 정부·채권단 반응
지경부 “법원 결정뒤 구체적 대책”
쌍용자동차 노사 협상이 결렬되자 채권단은 허탈해하며 곧바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발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쌍용차 600여개 협력업체들의 모임인 협동회 쪽이다. 4일 협력업체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하고, 5일 법원에 조기 파산 신청을 할 계획이다. 협동회 최병훈 사무총장은 “허탈하기만 하다. 채권단으로선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된 이상 노사 양쪽에 더 철저하게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터”라고 말했다. 이들의 미수대금 2670억원은 무담보 매출채권으로, 변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탓에 실제 돌려받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금융권에서 가장 큰 채권자인 산업은행은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겠다는 태도다. 산은 쪽은 이전부터 “노사 협상이 잘돼도 자금 지원에는 신중을 기하겠다”는 자세를 보여 왔다. 산은은 2380억원의 평택공장 담보채권을 갖고 있다. 1순위로 채권을 변제받을 수 있다. 쌍용차가 매각될 경우 출자 전환 방안에 대해선 부정적이다. 산은 고위 관계자는 “노사 협상이 잘됐으면 좋았을 텐데, 갑갑하다”면서도 “막판에 대타협이 있을지도 모르니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쌍용차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노사 합의 실패로 쌍용차 미래가 더욱 어두워졌다”며 “일단 법원 결정을 지켜본 뒤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협력업체들을 구제하기 위한 지원책은 되도록 빨리 마련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쌍용차 부품 협력업체들이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에 납품할 수 있도록 전시상담회를 주선하는 등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지원하고, 국내의 다른 납품 대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상철 기자 roseb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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