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제수씨 성폭행’논란 김형태, 여론조사 한다며..

등록 2012-04-16 16:47수정 2012-04-16 20:36

제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새누리 김형태 후보.
제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새누리 김형태 후보.
여론조사 가장한 조직적 선거홍보
여의도에 사무실 차려놓고 활동
포항 남구 선관위 김 후보 수사 의뢰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는 오천 사람, 김형태 전 미국 뉴욕 특파원을 지낸 케이비에스 방송국장을 어느 정도 아십니까? 1번 잘안다, 2번 조금 안다, 3번 말은 들어보았다. 4번 모른다. ”

 “케이비에스 방송국장 김형태 후보가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 언론 책임자로 지금 6년째 일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십니까? 1번 알고 있다 2번 들어본 것 같기도 하다 3번 모른다 ”

 “케이비에스 방송국장 김형태 후보가 6년째 박근혜 캠프 언론특보 단장하고 있고, 한국방송 기자 클럽 사무총장 하셨고, 서울 케이비에스에서 기자 활동 계속 하시다가 미국 뉴욕 특파원 갔다 오셨구요. 오천 세계동 사람이고, 지금 오천중학교 앞에 사시거든요. 오천초등학교, 경기중학교 나오셨고, 서울 세종대 교수도 하셨어요. 새누리당에서 공천 조사가 오면 김형태씨 많은 지지 좀 부탁드린다고 전화 드렸습니다. 특별히 지지하시는 분이 없다면 케이비에스 방송국장 김형태씨 지지 좀 부탁드릴게요. ”

 지난달 2월25일 포항에 사는 유권자들에게 걸려온 전화의 내용이다. 자신을 서울의 여론조사기관 선진미디어리서치의 직원으로 소개한 이 사람은 “새누리당에서 공천 조사가 오면 김형태씨 지지 좀 부탁드릴게요”라며 김형태 당시 예비후보의 지지를 당부하는 전화를 했다. 여론조사라고 하면서 질문한 내용은 홍보성이다. “미국 뉴욕 특파원을 지낸” “케이비에스 방송국장” “박근혜 대통령만들기 언론 책임자” 등의 문구를 포함해 반복해서 질문했다.

 포항시 남구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14일 서울 여의도에 ‘선진사회언론포럼’이라는 불법 사무실을 개설한 뒤 여론조사를 가장한 선거 홍보활동을 벌인 혐의로 김형태 후보를 포항남부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

 포항남부경찰서는 이와 관련해 “공직선거법 89조 유사기관 설치 금지 등에 혐의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 89조는 자신의 지역구 이외의 지역에 1개 선거사무소를 제외하고 유사한 기관·단체·조직을 설립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선거일 180일부터 선거일까지는 해당 조직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포항남부경찰서는 불법문자메시지 전송 등과 관련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김형태 당선자가 공직선거법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제수씨 최아무개씨에 대한 수사도 곧 진행할 예정이다. 포항남부경찰서 관계자는 “공직선거법의 후보자 비방죄 여부를 다투기 위해 성추행이 있었는지 여부, 또 그를 알아보기 위해 녹취파일이 조작되거나 편집되지 않았는지 여부 등을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수진 기자 jin21@hani.co.kr

음성 녹취 파일 듣기
김형태 제수씨 “시아주버님이 팬티 바람으로…”
새누리 김형태 후보 제수씨 성폭행 파문…“성누리의 끝판왕”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속보] 공수처, 윤석열 구속영장 청구…현직 대통령 최초 1.

[속보] 공수처, 윤석열 구속영장 청구…현직 대통령 최초

[단독] 공수처, 윤석열 영장에 ‘확신범’ 지칭…“재범 위험 있다” 2.

[단독] 공수처, 윤석열 영장에 ‘확신범’ 지칭…“재범 위험 있다”

경호처 ‘윤석열, 하늘이 보낸 대통령’ 원곡자 “정말 당혹” 3.

경호처 ‘윤석열, 하늘이 보낸 대통령’ 원곡자 “정말 당혹”

[단독] ‘영장심사 불출석’ 윤석열, 중앙지법에 구속적부심 낼 듯 4.

[단독] ‘영장심사 불출석’ 윤석열, 중앙지법에 구속적부심 낼 듯

헌재 “포고령 속 반국가활동” 뜻 묻자…윤석열 변호인단 대답 못 해 5.

헌재 “포고령 속 반국가활동” 뜻 묻자…윤석열 변호인단 대답 못 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