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최시중 구속…박영준 2일 소환

등록 2012-04-30 20:09수정 2012-05-01 08:52

입 꾹 닫은 ‘MB 멘토’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30일 밤 ㈜파이시티 쪽으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8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 href="mailto:anaki@hani.co.kr">anaki@hani.co.kr</A>
입 꾹 닫은 ‘MB 멘토’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30일 밤 ㈜파이시티 쪽으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8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박, 제이엔테크 계좌로 돈 세탁
파이시티 개발사업 인허가 비리를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최재경)는 ㈜파이시티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수억원을 받은 혐의를 사고 있는 박영준(52)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에게 5월2일 오전 검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고 30일 밝혔다. 검찰은 박 전 차장이 피내사자 신분이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이날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구속했다.

검찰은 이정배(55) 전 ㈜파이시티 대표가 2006~2007년 인허가 청탁 명목으로 전달한 돈 중 수천만원이 이아무개(59) 제이엔테크 회장의 계좌를 거쳐 현금화된 뒤 박 전 차장에게 건네진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2000년 이상득 새누리당 의원 지역구인 포항남·울릉 지구당 중앙위원으로 활동할 당시부터 이 의원의 보좌관이던 박 전 차장과 친분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전 차장의 계좌 추적 과정에서 이 회장과의 수상한 자금거래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28일 이 회장의 경북 포항 자택과 회사 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는 이 회장을 조만간 불러 박 전 차장에게 돈이 전달된 배경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대검 관계자는 “(이 회장을 통해 전달된 돈은) 이 전 대표가 브로커 이아무개(60)씨의 계좌를 통해 줬다는 21억5000만원과는 별개의 돈으로 보고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또 검찰은 2007년께 박 전 차장으로부터 “㈜파이시티 인허가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라”는 전화를 받은 강철원(47) 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을 이날 불러 조사했다.

법원은 ㈜파이시티 쪽으로부터 인허가 청탁과 함께 8억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알선수재)로 검찰이 최 전 위원장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을 이날 밤 발부했다. 서울중앙지법 박병삼 영장전담판사는 “금품 공여자의 일관된 진술 등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수사 진행 경과에 비춰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김정필 황춘화 기자 fermat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광우병 조사단 구성 ‘요지경’ …9명중 8명이 ‘전·현직 공무원’
‘야동’에 민감한 남자 이유있었네
파이시티 도계위 명단에 MB정부 요직 인사 포진
이종범 “야신 김성근에 배우고파”
불 붙은 ‘번개탄’ 던지고 도끼·낫 마구 휘둘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정치·법조인 체포 지시 아닌 동정 감시”…김용현의 진실 호도 1.

“정치·법조인 체포 지시 아닌 동정 감시”…김용현의 진실 호도

헌재, 최상목에 “마은혁 헌법재판관만 임명 안 한 근거 뭐냐” [영상] 2.

헌재, 최상목에 “마은혁 헌법재판관만 임명 안 한 근거 뭐냐” [영상]

윤석열,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했나…“계엄 문건 이상민도 전달” 3.

윤석열,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했나…“계엄 문건 이상민도 전달”

[단독] ‘중랑천 범람’ 침수 사망…“국가·시설공단, 유족에 배상하라” 4.

[단독] ‘중랑천 범람’ 침수 사망…“국가·시설공단, 유족에 배상하라”

“명태균은 다리 피고름 맺혀도”…윤석열 병원행 분개한 명씨 변호인 5.

“명태균은 다리 피고름 맺혀도”…윤석열 병원행 분개한 명씨 변호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