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조사…“주의 문구 표시” 권고
성인 여성의 눈썹 정리에 쓰이는 ‘화장용 눈썹 칼’에 의해 어린이들이 다치는 사고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011년부터 지난 7월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을 통해 접수한 화장용 눈썹 칼 관련 안전사고가 모두 186건에 달했다. 안전사고는 2011년 60건, 2012년 70건에 이어 2013년에는 7월까지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56건으로 계속 늘고 있다.
화장용 눈썹 칼로 인해 가장 많이 다친 연령대는 만 6살 미만 영유아(119건, 64%)였다. 영유아가 다친 부위는 손이 108건으로 가장 많았고, 얼굴 6건, 팔·다리 3건, 머리 2건 순이었다.
화장용 눈썹 칼은 보통 덮개식 또는 접이식 형태인데,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영유아도 쉽게 뚜껑을 열거나 칼날을 펼 수 있다. 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중인 15개 제품(국내산 8개, 일본산 7개)의 표시사항을 조사한 결과 ‘보관·사용시 소비자 주의사항’ 표시가 미흡하거나 아예 표시되지 않은 제품이 7개였다. 소비자원은 문제가 있는 제품에 대해 개선을 권고했고, 해당 업체들은 이를 즉각 반영해 영유아 경고 문구를 포함한 소비자 주의사항을 삽입했다.
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화장용 눈썹 칼을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등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기술표준원에 화장용 눈썹 칼 제품 관리를 위한 명확한 법적 근거 마련을 요청하고, 관련업체에는 면도날 잠금장치 도입 등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신재 기자 ohor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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