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긴급] 정부, 삼성서울병원 등 ‘메르스 병원’ 24곳 공개

등록 2015-06-07 11:04수정 2015-06-07 15:52

확진환자 발생한 6곳, 확진환자 경유한 18곳 등 모두 공개
“메르스 감염, 병원 중심으로 이뤄져 강력한 통제 불가피”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7일 오전 11시 정부의 메르스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YTN 화면 갈무리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7일 오전 11시 정부의 메르스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YTN 화면 갈무리
정부는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했거나 확진환자가 경유를 한 삼성서울병원 등 24개 병원 명단을 7일 모두 공개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병원 명단을 포함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대응 조치’를 발표했다. (▶ [전문] 최경환 부총리 ‘메르스 병원’ 공개 등 브리핑)

확진환자가 발생한 병원은 삼성서울병원 등 6곳이며, 확진환자가 경유한 병원은 서울아산병원 등 18곳이다.

최 부총리는 정부가 그동안 공개를 반대해온 병원 명단을 발표한 이유에 대해 “메르스의 실제 감염 경로가 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병원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불가피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대통령께서도 지난 3일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에서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투명하게 알려주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신고 폭증에 대비한 신고체계 구축 및 격리병상 추가 확보 등 사전준비를 마치고 공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애초 명단에서 일부 병원 이름과 소재지 등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자 명단 공개 3시간 뒤인 이날 오후 2시 수정 명단을 발표했다.

‘성모가정의학과의원’의 소재지를 ‘경기도 군포시’에서 ‘서울 성동구’로 정정했다. 또 경기도 평택의 ‘평택푸른병원’은 ‘평택푸른의원’으로, 충남 보령의 ‘대천삼육오연합의원’은 ‘삼육오연합의원’으로 바로잡았다. 경기도 부천의 ‘메디홀스의원’의 경우 부천에 같은 이름의 병원이 2곳 있는 것을 감안해 ‘부천 괴안동 소재’의 병원이라고 특정했다. 확진환자가 발생한 ‘여의도성모병원’은 애초 서울 여의도구로 잘못 표기한 것을 영등포구로 정정했다.

다음은 ‘메르스 병원’ 최종 명단이다.

■ 메르스 확진환자 발생 병원(6곳)

◇ 서울 △삼성서울병원(강남구, 응급실, 17명) △365서울열린의원(강동구, 외래, 1명)

◇ 경기 △평택성모병원(37명)

◇ 충남 △아산서울의원(외래, 1명)

◇ 대전 △대청병원(서구, 3명) △건양대병원(서구, 응급실 10층, 5명)

■ 메르스 확진환자 경유 병원(18곳)

◇ 서울 △서울아산병원(송파구, 응급실) △성모가정의학과의원(성동구, 외래) △여의도성모병원(영등포구, 응급실) △하나로의원(중구, 외래) △윤창옥내과의원(중구, 외래)

◇ 경기 △평택굿모닝병원 △평택푸른의원 △365연합의원 △박애병원 △연세허브가정의학과(이상 평택) △한림대동탄성심병원(화성) △가톨릭성빈센트병원(수원, 응급실) △메디홀스의원(부천 괴안동, 외래) △가톨릭대부천성모병원(부천) △오산한국병원

◇ 충남 △단국대의대부속병원(천안) △삼육오연합의원(보령, 외래)

◇ 전북 △최선영내과의원(순창군, 외래)

김지훈 기자 watchdog@hani.co.kr

[그래픽 뉴스] ‘메르스 감염 의사’ 참석 재건축조합 총회 참석자 거주지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 대통령 “문재인·노무현 부인도 문제 일으켜”…김 여사 논란 물타기 1.

윤 대통령 “문재인·노무현 부인도 문제 일으켜”…김 여사 논란 물타기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2.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3.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거친 입’ 임현택 의협회장, 결국 취임 반년 만에 탄핵 4.

‘거친 입’ 임현택 의협회장, 결국 취임 반년 만에 탄핵

트럼프 승리 뒤 미국서 주목받는 ‘4B’…한국서는 ‘운동 넘어 현상’ 5.

트럼프 승리 뒤 미국서 주목받는 ‘4B’…한국서는 ‘운동 넘어 현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