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28일자 한겨레 트위트.
인터넷 매체 〈NewBC〉가 지난 8일 ‘문꿀브런치’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한겨레>가 트위터로 가짜 뉴스를 유통시켰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겨레>가 5월28일 트위터에 올린 성주 소성리 부녀회장 인터뷰 기사(5월27일자 토요판)를 최근 다시 트위터에 올렸다는 주장입니다.
이 인터뷰 기사는 대선 2주 전인 4월26일 경찰력을 동원해 기습적으로 사드를 배치한 것을 비판하는 내용인데 이 기사를 최근 사드 추가 배치 이후에 다시 올린 것은 ‘전 정권에 있었던 상황을 지금 상황에 갖다 끌어붙인 가짜 뉴스’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 <한겨레>는 5월28일 한 차례 그 기사를 트위터에 올렸을 뿐, 추가로 트위터에 노출한 적이 없습니다.
〈NewBC〉 방송에 나온 <한겨레> 트위터 캡처 사진을 보면, 게시된 날짜가 나오지 않습니다. 트위터 계정 옆에는 게시 날짜와 시간이 표시된다는 걸 독자 여러분들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방송에 나온 <한겨레> 트위터 캡처 사진은 5월28일 게시물에서 누군가가 날짜를 지운 뒤 유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한겨레>는 해당 게시물을 다시 올린 적이 없습니다. <한겨레>는 이런 악의적인 허위 사실이 계속 유포된다면 강력 대응에 나설 방침입니다.
게시 날짜가 지워진 인터넷매체 〈NewBC〉방송. 화면 갈무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방송 자막을 입혀 유포되고 있는 〈NewBC〉방송 화면.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