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유아·보육 정책 보니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 40%로 확대
저소득층 유아 국공립 우선 입학
장애-비장애 유아 통합 유치원 설립
수준 넘는 교과 중심 내용 개편
교사 맞춤교육 위한 자율성 늘려
2020년 개정 교육과정 전면 시행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 40%로 확대
저소득층 유아 국공립 우선 입학
장애-비장애 유아 통합 유치원 설립
수준 넘는 교과 중심 내용 개편
교사 맞춤교육 위한 자율성 늘려
2020년 개정 교육과정 전면 시행
예비 유치원생 학부모 중 한 어머니가 단설 유치원 원아 추첨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단설 유치원은 부모들에게 인기가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김성광 기자 flysg2@hani.co.kr
지난해 말 교육부는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보건복지부는 ‘제3차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문재인 정부가 향후 4년여 동안 펼칠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어 관심을 모았다. 이번 발표 내용에 대해 전문가, 부모 및 교사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봤다. 이번 발표에서 아쉽거나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도 짚어봤다.
지난해 12월21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누리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토론회’의 모습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누리 과정의 성격, 구조, 교과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짚었다. 육아정책연구소 제공.
정책 우선순위에 있지 않아
보조교사보다 정교사 확대가 필요 놀 수 있는 교육환경 고민도 부족
좋은 교육 공간 만들 수 있도록
‘기타 운영비 15%’ 제한도 조정 유아교육 및 보육의 질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이다. 특히 정부가 하고자 하는 놀이 중심의 교과과정이 내실있게 운영되려면, 교사 대 아동 비율은 지금보다 낮아야 가능하다.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아이들을 충분히 관찰하고 상호작용하며 아이에 대해 기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부와 복지부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교사 대 아동 비율 축소’는 정책 우선순위에 있지 않다. 현재 유치원의 경우 시·도 교육청마다 연령별 학급당 아동 수에 대한 기준이 다르고, 일부 지역에서는 만 4~5살의 경우 30명까지 허가하는 등 격차가 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과밀 학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도 교육청별 학급당 유아 수를 어린이집 수준(만 3살 15명, 만 4~5살 20명)으로만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또 보조교사 및 대체교사를 현장 수요를 고려해 확대하고, 교사 대 아동 비율 개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호연 공공운수노조 보육협의회 고충상담센터장은 “보조교사를 확대하더라도 현장에서는 보조교사에게 다양한 막일이 부과되고 실질적으로 담임교사 보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교사 대 아동 비율 축소, 즉 정교사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급당 아동 수 기준 들쭉날쭉 아이들의 자유 놀이 시간 확대,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서는 교육 환경이 바뀌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윤일순 남양주개구리어린이집 원장은 “놀이 중심 교과과정 속에서 아이들이 매일 바깥 놀이를 하고 자유 선택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며 “어린이집의 교육 공간 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며, 좋은 교육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기타 운영비 15%’라는 규정도 재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어린이집의 임대료나 융자료, 건물 수선 등에 쓰이는 돈은 기타 운영비에 해당되며, 이 비용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총 보육료 수입의 15% 내에서 지출하도록 규정돼 있다. 윤 원장은 또 “보조교사들의 경우 근속 기간이 짧고 책임이나 권한이 없어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기 힘들다”며 “보조교사보다는 정교사, 대체교사 확대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양선아 기자 anmada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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