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드루킹 특검팀,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영장 청구

등록 2018-08-15 22:22수정 2018-08-15 22:45

15일 밤 댓글 추천수 조작 공범 혐의
드루킹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재소환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서초동 특검사무실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드루킹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재소환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서초동 특검사무실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15일 밤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포털 댓글 추천수 조작의 공범(업무방해) 혐의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9일 경기 파주에 있는 드루킹 일당 근거지인 느릅나무출판사 사무실에서 댓글 추천 자동 반복 프로그램인 ‘킹크랩’의 ‘시연회’를 본 뒤 댓글 추천수 조작을 ‘승인’했다고 보고 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6일과 9일 두 차례 김 지사를 불러 조사했다. 특히 2차 조사 때는 김 지사와 드루킹 김씨와 대질신문도 진행했다. 이때 드루킹 김씨가 일부 진술을 번복하는 등 갈팡질팡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특검팀 수사가 난항에 부딪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특검팀은 김 지사의 혐의를 입증할 ‘진술’ 외에 ‘스모킹 건’(결정적 증거)이 될 구체적 물증 확보에 난항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르면 오는 17일로 예상되는 김 지사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도 특검팀과 김 지사 쪽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앞서 김 지사 역시 특검 조사에서 무조건 부인하기보다 일부 ‘위험하지 않은’ 사실 관계는 인정하는 등 특검팀의 구속영장 청구를 예상한 ‘방어 전략’을 선보였다.

특검법이 정한 특검 수사 기간(60일)은 오는 25일로 끝난다. 김 지사의 구속 여부에 따라 특검팀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사 기간 연장(추가 30일)을 신청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드루킹 김씨가 경찰에 체포된 직후 드루킹 쪽과 접촉한 적이 있는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백 비서관은 지난 3월21일 드루킹 김씨가 김 지사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 도아무개 변호사에게 전화를 걸어 ‘만나자’고 한 뒤, 일주일 뒤인 28일 청와대 연풍문 2층에서 1시간가량 면담했다. 특검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으로 경찰 등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백 비서관이 대통령 측근인 김 지사가 처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움직인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 미국 매체에 “아내 논란 부풀려져…특검 해당되지 않는다” 1.

윤, 미국 매체에 “아내 논란 부풀려져…특검 해당되지 않는다”

[단독] 도이치 전주 손씨, 전문 투자자라더니…검찰, 상고 땐 “전문지식 없다” 2.

[단독] 도이치 전주 손씨, 전문 투자자라더니…검찰, 상고 땐 “전문지식 없다”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3.

드론으로 국정원 촬영, 중국인 관광객 현행범 체포

‘막말’ 임현택 회장 탄핵 의협, 비대위 전환…협의체 참여 여부 ‘관심’ 4.

‘막말’ 임현택 회장 탄핵 의협, 비대위 전환…협의체 참여 여부 ‘관심’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5.

“윤석열에게 실망과 공포…참담하다” 거리로 나온 시민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