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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검찰청에서 돈 보내라? 중앙지검, 보이스피싱 확인 콜센터 개설

등록 2020-09-29 11:44수정 2020-09-29 11:51

직통번호 010-3570-8242…24시간 확인 가능
대검찰청 검찰방송 ‘검사에게 물어봐’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방송을 하고 있다. 유튜브 화면 갈무리
대검찰청 검찰방송 ‘검사에게 물어봐’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방송을 하고 있다. 유튜브 화면 갈무리

서울중앙지검이 29일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검찰 관련 서류를 확인해주는 콜센터를 개설했다. 콜센터 직통번호는 010-3570-8242이며, 담당 수사관들이 연중무휴 24시간 상담한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인권감독관 산하에 이런 업무를 보는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 콜센터’(찐센터)를 열어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곳으로 연락하면 담당 수사관들이 보이스피싱에 사용된 검찰 관련 서류를 확인한 뒤 검사실 소환 및 조사 여부를 안내한다. 의심스러운 번호로 받은 서류를 휴대전화로 촬영해 콜센터 직통번호 010-3570-8242(빨리사기)로 보내주면 더욱 신속한 확인이 가능하다고 서울중앙지검은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보이스피싱 조직원과 연락 과정에서 악성 애플리케이션 등이 설치된 휴대전화는 010-3570-8242(빨리사기)를 누르더라도 보이스피싱 조직으로 연결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확인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올해 기소한 보이스피싱 사건 총 432건의 범행 수법 분석 결과, 검찰 사칭형이 176건(40.7%)으로 가장 많았다. 검찰 사칭형 보이스피싱은, 위조된 구속영장과 재직증명서 등 검찰 관련 위조 서류를 보이스피싱에 동원하는 게 검찰 사칭형이다. 전문가는 이런 서류가 가짜임을 쉽게 판별할 수 있으나 일반인은 진짜라고 믿고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금융기관 사칭형은 227건(52.5%), 공갈형 26건(6%)이 있었다. 피해자가 특정 금융기관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 경우 해당 금융기관이 아닌 보이스피싱 조직원이 수신하도록 하거나, 피해자의 금융정보를 탈취하려고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도록 한 경우가 전체 432건 중 91건(21.0%)에 달하는 등 범행 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김정필 기자 fermat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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