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냉이와 금귤, 오래 보관하기 좋은 뿌리채소인 우엉과 당근 등을 활용한 밀프렙 도시락들. 사진 윤동길(스튜디오 어댑터 실장)
우엉 연어밥 전기밥솥에 쌀 한 컵 반 분량을 넣고 15㎝ 정도의 우엉을 깎아서 올린다. 소금에 1시간 정도 절인 연어 200g을 얹는다. 잘게 자른 표고버섯과 다시마 두장, 청주 1큰술, 간장이나 장국 1큰술 넣고 취사 버튼을 누른다. 밥이 되면 다시마를 꺼내 채 썰고, 연어를 부숴서 밥과 섞고 통깨를 뿌린다. 적당히 나눠서 밀폐용기에 담은 후 냉동실에 넣는다.
냉이 멸치밥 쌀 한 컵 반에 냉이 100g을 잘게 잘라 올리고, 잔멸치를 적당히 뿌린다. 따로 간을 하지 않고 들기름이나 참기름을 1큰술 뿌린다. 취사가 끝나면 고루 섞고 냉동한다.
당근 라페 당근 2개를 채 썰거나 필러로 얇게 깎고, 홀 그레인 머스터드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레몬즙 1큰술 반을 넣어 섞는다. 잘 나눠 냉동한다.
냉이 파스타 팬에 올리브유를 붓고 적당히 자른 마늘과 페페론치노, 냉이 100g을 넣어 볶는다.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펜네나 푸실리 면 200g을 삶은 후 팬에 옮긴다. 면 삶은 물 반 국자를 더해 볶으면서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 한다. 콜드 파스타로 먹을 때는 레몬즙을 뿌린다. 잘 나눠 냉동한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불고깃용 돼지 앞다리살 400g을 볶는다. 팬에 남은 기름을 닦아낸다.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이나 올리고당 1큰술, 생강즙 2큰술을 섞은 양념을 붓고 윤기 나게 졸이면 완성.
찬 감자 샐러드 깍둑썰기 한 감자 2개를 소금물에 넣어 삶고, 머스터드소스와 사과식초나 레몬즙, 후추를 섞은 볼에 넣어 잘 섞는다. 잘 나눠 냉동한다.
유선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