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스포츠 스포츠일반

야구, 이슬람 기도 시간엔 경기 중단…흐름 조절 변수

등록 2018-08-25 18:24수정 2018-08-25 19:38

24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라와망운구장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야구 대표팀 선동열 감독이 공인구를 확인하고 있다. 자카르타/연합뉴스
24일 오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라와망운구장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야구 대표팀 선동열 감독이 공인구를 확인하고 있다. 자카르타/연합뉴스
아시안게임, 우천취소땐 다음날 더블헤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은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 열린다.

이슬람 기도 시간과 겹치면 야구 경기가 잠시 중단되는, 국내 야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선동열 야구 대표팀 감독은 소개했다.

선 감독은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GBK) 야구장에서 마지막 공식 훈련을 진행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났다.

선 감독은 "오늘 오전에 감독자 회의를 했는데, 기도 시간에 경기가 중단되는 이색규정이 있더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슬람 국가라 기도 시간에는 경기할 수 없다더라. 우리의 경우 오후 3시와 7시에 경기를 중단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슬람 기도 시간은 새벽 5시, 오후 1시, 오후 3시, 오후 6시, 오후 7시 등 하루 총 5차례다. 기도마다 5∼10분이 소요된다.

한국은 26일과 27일 각각 대만, 인도네시아를 상대로 현지시간으로 오후 6시 30분 B조 조별리그 경기를 치른다.

B조 조별리그 최종전(3차전)인 홍콩전은 낮 12시 경기로 28일 열린다.

선 감독의 설명대로라면 대만전과 인도네시아전은 오후 7시, 홍콩전은 오후 1시에 기도 시간이 겹쳐 경기가 중단될 수 있다.

선 감독은 이어 "이번 대회는 우리나라처럼 홈 충돌 방지 규정 외에 2루 충돌 방지 규정도 있더라. 그런데 충돌 범위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명시돼 있지 않다"고 했다.

선 감독은 "조별리그에는 예비일이 있지만, 슈퍼라운드(4강)는 예비일 없이 매일 경기를 치른다. 우천취소가 되면 다음 날 서스펜디드 경기와 원래 예정된 경기를 모두 치러야 한다. 더블헤더를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선 감독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대만전 선발이 누구인지 속 시원하게 밝히지 않았다.

맞대결하는 양팀은 경기 시작 1시간 30분 전에 라인업을 교환한다.

선 감독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는 라인업을 교환하기 1시간 30분 전, 즉 경기 시작 3시간 전에 선발 투수에 대해 우완인지, 좌완인지 던지는 유형만 상대 팀에 말해주면 된다.

그는 "대회 규정에 따라 내일 대만전 선발투수도 라인업 교환할 때 밝히겠다. 하지만 모두 다 알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껄껄 웃었다. 마지막으로 선 감독은 타선과 관련해 "어제 말한 그대로 갈 것"이라고 짧게 말했다. 선 감독은 전날 이정후-손아섭의 테이블 세터에 김현수-박병호-김재환으로 중심타선을 꾸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스포츠 많이 보는 기사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1.

여자국수 김채영 9단, 박하민 9단과 결혼…12번째 프로기사 부부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2.

파리 생제르맹·레알 마드리드, 챔피언스리그 PO 1차전 승리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3.

아깝게 메달 놓쳤지만…37살 이승훈, 역시 ‘한국 빙속 대들보’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4.

최성원과 차유람 앞세운 휴온스, 팀 리그 PO 기적의 막차 탈까?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5.

한국 여자컬링, 일본 ‘완벽봉쇄’…2연승으로 1위 순항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