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청년주거 지원을…” 강원도민 정책 제안

등록 2018-04-16 16:31수정 2018-04-16 20:43

사람 중심 교통정책 등 16개 분야 37개 목표
접경지역·남북 교류·생태교육 등 120개 방안
이천식 강원시민사회 정책제안회의 위원이 16일 오전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6개 도민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각 정당에 공약 채택을 요청하고 있다.
이천식 강원시민사회 정책제안회의 위원이 16일 오전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6개 도민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각 정당에 공약 채택을 요청하고 있다.
“빈집 등 남는 공간을 활용해 강원도를 떠나는 청년의 주거 지원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6·13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강원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도민 의견을 수렴한 ‘도민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강원시민사회 정책제안회의는 16일 오전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6개 도민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각 정당에 공약 채택을 요청했다. 정책제안회의는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강원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1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발표된 정책제안은 지난달 실시한 ‘강원도민 정책제안 공모전’과 지난 10일 열린 강원도민 정책제안 대회 등을 거쳐 환경과 복지, 교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16개 정책, 37개 세부목표, 120개 실행방안이 제시됐다.

항목별로는 △접경지역지원특별법 개정·접경지역의 지속가능한 개발 △남북 강원도 교류·협력과 평화통일 기반 조성 △사람 중심 교통정책과 교통약자 보호 △녹지총량제 도입과 도시공원 확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강원도 △강원지역 생태교육 활성화 △맑은 물 하천 만들기 △전선선로·송전선로 지중화 △태양광·풍력발전소 산지입지제한과 제도 강화 등이다.

또 △보편적 출산·교육 복지 체제 △빈집활용 프로젝트 △유휴공간을 활용한 청년주거 지원정책 △산지의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농촌·농업 회생 △작은학교 살리기를 위한 지역별 민·관협의체 구성 △강원도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추진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천식 강원도민정책제안조직위원회 위원(춘천도시농업센터 대표)은 “제안된 정책은 도민 100여명이 참여해 만들었다. 도민의 문제의식과 바람을 정리한 정책인 만큼 정치권에서 이번 지방선거의 공약으로 꼭 채택해달라. 정치권에서 마음껏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정책제안회의는 앞으로 각 정당의 강원지사 후보와 정책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선거가 끝난 뒤에도 매년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제안과 함께 자치단체장의 시행정책 평가, 공약이행 평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글·사진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15억 인조잔디 5분 만에 쑥대밭 만든 드리프트…돈은 준비됐겠지 1.

15억 인조잔디 5분 만에 쑥대밭 만든 드리프트…돈은 준비됐겠지

경기도 안성 법계사서 큰불…대웅전 전소 2.

경기도 안성 법계사서 큰불…대웅전 전소

한국사 강사 전한길 향해 “폭탄 준비” 댓글…경찰 수사 3.

한국사 강사 전한길 향해 “폭탄 준비” 댓글…경찰 수사

순천 아파트에 꽃사슴들 걸어다녀…“착해요” vs “놀래라” 4.

순천 아파트에 꽃사슴들 걸어다녀…“착해요” vs “놀래라”

“제주항공 사고 영상은 CG” 괴담 유포 60대, 세월호 때도 같은 짓 5.

“제주항공 사고 영상은 CG” 괴담 유포 60대, 세월호 때도 같은 짓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