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주최로 열린 집담회에서 참석자들이 대안교통 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시민모임 제공
광주시장 선거에서 그동안 시가 추진해오던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덕영 바른미래당 후보는 지하방식으로 원안 건설을 주장하는 반면, 나경채 정의당 후보와 윤민호 민중당 후보는 “건설 백지화”를 공약했다. 이용섭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이 필요하지만 건설 여부와 관련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겠다며 최소한 논의과정이라도 바꿔보자는 입장이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은 막대한 건설비용과 공사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할 가능성으로 논란이 되어왔다.
■2호선 쟁점은 ‘환경영향·건설비용’ 환경영향평가 논란이 일자 광주시는 지난 3월 말께 도시철도 2호선 차량 발주 업무를 잠정 중단했다.
시는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 등의 업무를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지만, 일단 이번 지방선거 이후 바뀐 환경을 염두에 두고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셈이다. 올해 12월 또는 내년 초에 2호선 1구간 공사를 시작하는 것이 시의 목표지만, 새로 취임할 시장의 의중에 따라 착공 시기와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서 관련 비용은 254억원이 집행됐지만, 만약 건설방식 등을 바꿔서 용역비를 지불해야 하는 비용까지 포함하면 모두 654억원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하철 건설, 공론화 필요” 이용섭 민주당 후보는 “사람과 돈과 기업이 모이는 200만 이상의 국제관광도시로 발전시키려면 도시철도 2호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방식에 대해선 공론화를 거쳐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 후보는 “안전성, 재정적자, 기술적 문제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다운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달 30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주최로 열린 도시철도 2호선 대안찾기 집담회에도 참석했다. 이날 갈등해결센터 이희진 사무총장이 강사로 나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 과정 사례를 소개했다.이 후보는 “신고리 5·6호기 추진과정에서 보여준 숙의민주주의(공론화) 과정을 거쳐 바람직한 건설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0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주최로 열린 집담회에서 참석자들이 대안교통 방안을 찾는 집담회가 끝난 뒤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시민모임 제공
■원안건설 대 백지화 전덕영 바른미래당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이 지하철 건설방식대로 공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공약했다. 전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은 2002년 처음으로 기본계획에 대한 승인·고시가 있었는데도 실시설계 용역 단계에 머물러 있는 등 사업 추진이 대단히 부진한 상황”이라며 “조기 완공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되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보정당 두 후보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백지화”를 한 목소리로 약속했다. 나경채 정의당 후보와 윤민호 민중당 후보는 한 목소리로 “건립 비용이 2조에서 많게는 3조에 달하고, 1·2호선 연 운영적자가 1300억원이나 될 것”이라며 반대 이유를 밝혔다. 두 후보 모두 지난달 30일 열린 시민모임 집담회에서 시민들과 소통했다. 두 후보는 “노면전차(트램)나 간선급행버스(BRT)을 도입하는 문제도 공론화 테이블에 올려 놓고 토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지난달 30일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 주최로 열린 집담회에서 이용섭 민주당 후보가 발표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시민모임 제공
■“교통대안 아니다” 반대도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은 지난달 30일 집담회에서 도시철도 2호선 구간(41.9㎞)를 답사한 뒤, 트램과 간선급행버스(BRT) 등의 대안 교통수단을 2호선 노선에 적용한 결과를 제시해 눈길을 모았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일단 건설비가 천문학적으로 들어가는 지하철 건설 방식엔 반대한다. 앞으로 방향은 새로운 미래 교통 대안이 무엇인가를 토론하고 소통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모임은 지난 1월8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반대하며 시청 앞 천막농성을 시작할 때 ‘광주도시철도 공론화 요구 시민모임’으로 출발했다. 그런데 최근 명칭을 바꾼 것은 도시철도 2호선 문제와 관련해 숙의민주주의 방식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민모임 한 관계자는 “후보 뿐 아니라 시민들도 미래세대 교통대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대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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