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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 확장이냐 가덕도냐…부산 달구는 ‘신공항 가는 길’

등록 2018-06-08 05:00수정 2018-06-08 08:28

[선택 6·13] 지역 쟁점 : 김해신공항 계속 갈까 유턴할까

5조 들여 2026년 ‘김해공항 확장’
겨우 가닥 잡힌 신공항 다시 논란

5명 후보 “24시간 운항” 한뜻인데
비행금지시간 풀면 소음 피해 커져
오거돈·이종혁 “가덕도에 건설해야”
서병수·이성권
김해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
김해신공항 조감도. 부산시 제공
6·13 지방선거 부산시장 선거 최대 관전 포인트는 1995년 이후 2014년까지 6차례 부산시장 선거에서 전승한 자유한국당 계열 정당의 후보가 계속 집권할지다. 5파전인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서 후보들은 주로 교통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가장 뜨거운 주제는 김해신공항이다.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이종혁 무소속 후보가 반대하며 가덕도신공항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공약했고, 서병수 자유한국당 후보와 이성권 바른미래당 후보, 박주미 정의당 후보는 김해신공항 건설이 현실적이라고 주장한다.

■ 10년 만에 확정된 김해신공항

김해신공항의 역사는 참여정부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영남권 주민들의 항공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토교통부에 타당성 검토를 지시해 시작됐다. ‘동남권 신공항’ 공약은 그 다음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도 포함했다. 그러나 부산 강서구 가덕도에 만들자는 부산과 경남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경북의 대립이 과열되면서 2011년 3월 백지화됐다. 경제성이 없었던데다 영남권의 분열을 원치 않았던 정부와 한나라당의 결정이었다.

박근혜 정부는 가덕도도 밀양도 아닌 기존의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했다. 5조9600억원을 들여 2026년까지 김해공항 활주로 남서쪽 40도 방향에 1개의 활주로를 추가로 건설하겠다는 안이다. 이때부터 김해신공항으로 이름도 바뀌었다. 박근혜 정부가 가덕도와 밀양을 선택하지 않은 것은 역시 경제성이었다. 편익보다 비용이 많다는 논리였다.

■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논란

5명의 후보는 김해신공항이 동북아시아의 허브공항이 되는데 필수적인 24시간 공항이 되어야 한다는 데는 뜻을 같이 한다.

문제는 김해신공항이 24시간 공항이 되려면 비행금지 시간을 풀어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는 소음 때문에 밤 11시~새벽 6시 운항을 할 수가 없다. 오거돈 후보는 새로 신설되는 김해공항 활주로 방향이 인구 50만명이 넘는 경남 김해시 내외동 등을 지나가게 되면서 소음 피해 가구가 애초 700여 가구에서 3만 가구로 늘어나 활주로를 건설할 수가 없다고 본다. 오거돈 후보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했다.

서병수 후보는 현실론을 편다. 소음 피해 규모가 늘어나는 것은 인정하지만 가덕도 신공항을 다시 추진하면 대구·경북의 반발로 김해신공항조차 백지화될 수가 있다는 논리다. 서병수 후보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유치하려면 국민 전체를 설득해야 한다. 지금은 가덕도 신공항을 논할 것이 아니라 24시간 관문공항이 되도록 활주로 길이를 늘리는 것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성권 후보는 “김해공항 확장의 기관차는 이미 달리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의 시장 후보가 이를 번복하는 것은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박주미 후보는 “가덕도 신공항을 다시 꺼내는 것은 사회적 합의를 깨뜨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종혁 후보는 “김해신공항 결정은 잘못됐다. 민자유치를 통해서라도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는 역대 정부의 용역 결과에 따라 시각이 엇갈렸다. 어떤 용역 결과를 내놓더라도 특정 지역에서 승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가덕도 신공항이 들어서려면 지난 대선 때 “영남권에 24시간 관문공항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힘을 얻고 있다.

■ 중앙버스전용차로 논쟁

2014년 6월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서병수 새누리당 부산시장 후보는 버스중앙차로를 포함한 비아르티(BRT=간선급행버스시스템) 시스템을 공약에 넣었다. 부산시는 서 후보의 당선 뒤 비아르티 공사에 속도를 냈다. 그러나 비아르티 공사 구간을 오가는 승용차와 택시의 속도가 느려지자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시민단체는 도입 반대운동을 벌였다. 그러나 부산시는 올해 1월 완공된 내성교차로~운천삼거리 8.7㎞를 포함해 2022년까지 984억원을 들여 주요 도로 7개 축 88.7㎞에 비아르티를 만들 계획이다.

서병수 후보는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비아르티 설치 뒤 버스 통행 속도는 20%, 승용차도 40% 증가했다”며 예정대로 비아르티를 부산 전역으로 확대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오거돈 후보는 비아르티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완공된 구간은 승객을 태우는 택시가 다닐 수 있도록 하고 추가 구간은 일단 중단하겠다고 했다. 오거돈 후보는 “대중교통 문제 해결은 버스보다는 지하철 중심이 맞다”는 입장이다.

이성권 후보는 “서병수 후보가 제대로 된 의견 수렴 없이 졸속으로 처리했다. 당선되면 비아르티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공론화위원회 평가를 통해 추가 사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비아르티는 전용차로와 첨단 버스, 버스 우선 신호체계 등으로 이뤄진 빠른버스 시스템이다. 부산 외에 서울과 세종에서 도입돼 운행되고 있다. 비아르티는 버스의 운행 속도를 높이는 것이 주목적이며, 승용차와 택시 등의 속도는 유지되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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