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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 ‘무제한 교통카드’ 인천·경기 반발에 “동참 확신”

등록 2023-09-26 11:03수정 2023-09-26 11:17

세운상가 상가 수용 가능성 언급도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북미출장 동행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북미출장 동행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정책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경기와 인천이 동참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근 상가 매입 가격이 계속 상승해 개발 어려움이 있는 세운상가에 대해서는 “해법이 없는 건 아니다”라며 수용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오 시장은 2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북미출장 동행 기자단과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출장에서도 화두로 떠오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인천과 경기가 참여하지 않아도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이어갈 생각인지” 묻자, “시기와 시간의 문제일 뿐 거의 100% 동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 내다본다”고 답했다. 앞서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도입 계획을 발표하자 경기도와 인천시는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난색을 표한 바 있다.

시군 별로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경기도의 경우 순차적으로 기후동행카드에 동참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오 시장은 “인천은 이미 (버스) 준공영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동참하기 용이하다”라며 “준공영제를 아직 전면적으로 시행하지 못한 경기도는 동참하더라도 도시별로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버스회사별, 노선별, 도시별로 동참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빠르면 시범사업부터 동참하는 곳이 생기고 6개월, 1년 뒤에 순차적으로 동참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오 시장은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 가격이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유인하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6만5000원이면 충분히 유인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며 “부족하다면 융통성을 두겠다는 말씀도 드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요금 조정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말도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 시범 기간에는 광역버스가 포함되지 않지만, 추후 인천과 경기가 동참하면서 광역버스까지 제도가 확대된다면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미국 뉴욕 ‘원 밴더빌트’ 등 도심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세운상가 결합개발 방식을 구상한 오 시장은 상가 매입이 어려워 개발이 부진하단 지적에 수용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세운상가 매물이 거의 안 나오거나 비싸게 나와서 개발에 지장이 있는 것 같다”는 지적이 나오자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그럴 때 쓰는 개발 방식이 있다. 수용하는 것”이라며 “도시계획사업으로 계속 가격을 올리는 동향이 보이면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그걸 하겠다는 건 아니고, 이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만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4월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을 발표하며 종묘~퇴계로 일대 민간 재개발 시 세운상가 매입분을 기부채납 받아 녹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개발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땅주인들이 감정가보다 비싼 값을 부르거나, 매물을 내놓지 않아 상가매입이 더딘 상황이다.

서울시는 “상가군과 주변 구역을 하나로 묶어 통합 개발하는 방안 및 도시계획시설사업까지 포함해 실행력 있는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라면서도 “다만, 시설사업을 통한 개인 재산의 수용은 사적 재산권 침해 등 우려가 큰 만큼 최후 수단으로 사용돼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욕/손지민 기자 sj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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