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특수전사령부 13특수임무여단 장병들이 16일 소방요원들과 함께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리 지하차도에서 실종자 수색 작전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한겨레 h730’을 쳐보세요.
“금강홍수통제소에서 위험 통보를 받은 바 없다.”→“통보는 받았지만, 교통통제 하라는 얘긴 없었다.”(청주 흥덕구청)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참사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이 빚어낸 인재였다. 청주 흥덕구청은 하천 홍수통제소로부터 홍수 위험을 통보받고도 도로 침수와 관련해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평소 이 구간을 지나지 않던 버스까지 다른 침수지역을 우회해 지하차도로 진입했다가 참변을 당했다. 관할 구청은 사고 첫날엔 홍수통제소로부터 위험을 통보받은 사실 자체를 부인하기까지 했다.
사고가 난 궁평 제2지하차도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리에 있다. 2019년 11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1420억원을 들인 지방도 508호선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의 하나로 만들었다. 지하차도의 전체 길이는 685m인데, 박스형 지하구간은 410m다. 왕복 4차로이며, 터널 높이는 4.7m다. 범람한 미호강과는 직선거리로 400m밖에 되지 않는다.
홍수가 났는데도 지하차도는 왜 출입이 통제되지 않았을까? 금강홍수통제소는 사고 4시간 전인 15일 새벽 4시10분 미호강 미호천교 지점의 홍수주의보를 홍수경보로 변경 발령했다. 당시 수위는 홍수경보 기준(8m)을 43㎝ 남겨둔 상태였다. 이어 사고 2시간 전인 아침 6시31분 관할인 흥덕구청 건설과에 미호천의 위험 상황과 교통통제·주민대피 조처의 필요성을 통보했다.
사고 첫날인 15일 내내 금강홍수통제소의 유선 통보를 부인하던 흥덕구청은 16일 통보받은 사실을 시인했다. 김동련 흥덕구청 하천방재팀장은 “한 직원이 통보를 받은 것을 확인했다. 주민통제·대피 등 매뉴얼대로 하라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흥덕구청은 청주시 하천과·안전정책과 등에도 같은 내용을 전달했지만 지하차도 교통통제는 이뤄지지 않았다.
구청, 시청, 도청, 도로관리사업소 모두 손놔
청주시 관계자는 “매뉴얼에는 교통통제에 관한 내용은 안 나와 있다”고 했다. 그러나 <한겨레>가 청주시의 자연재해 ‘표준행동요령’(매뉴얼) 226쪽 ‘하천과’ 편을 확인해보니, ‘비상단계 침수·범람지역 주민대피, 통행제한’이라고 명시돼 있었다.
지하차도와 도로를 관리하는 충북도와 도로관리사업소도 별다른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강종근 충북도 도로과장은 “당시 폐회로텔레비전(CCTV)으로 확인했는데 이상이 없어 별도 조처를 하지 않았다. 홍수·범람 등 위험이 크지 않은 것으로 봤는데, 순식간에 물이 한꺼번이 쏠려 손쓸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최예린 오윤주 기자
floye@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