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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차 안전교육 했다고? 아니다”…사망자 동료들 반발

등록 2022-02-16 17:51수정 2022-02-16 18:24

국민의당 “다른 데는 안전수칙 지켜 문제없어”
지난 15일 충남 천안에서 운전사와 선거운동원 등 2명이 숨진 국민의당 유세버스. 화물칸에 발전기와 연료통(원 안)이 실려 있다. 독자 제공
지난 15일 충남 천안에서 운전사와 선거운동원 등 2명이 숨진 국민의당 유세버스. 화물칸에 발전기와 연료통(원 안)이 실려 있다. 독자 제공

유세버스 인명사고와 관련 국민의당이 ‘안전수칙을 사전에 공지했다고 들었다’고 밝힌 가운데, 전세버스 업체 쪽에선 안전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 창원의 관광버스 업체 관계자는 16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기사들에게) 안전수칙을 안내했다는 보도를 접한 유세버스를 운전한 동료 기사들이 다 억울해하고 있다. 대부분 형, 동생 하는 사이로 사고 이후 통화했는데,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업체는 지난 15일 강원도 원주의 유세버스 안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진 기사 김아무개(67)씨가 속한 곳이다.

이 관계자는 “‘사전에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다. 차 문을 다 열고 다녀야 한다. 위험하다’고 교육했다면, 자살하려는 게 아니라면 누가 그 안에서 차 문을 닫아놓고 잠을 자겠냐. 말이 되지 않는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또 가스 유출 위험이 있다면 버스 안에 경보기라도 달아놓는 게 상식”이라고 지적했다.

또 “교육하려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 모아놓고 해야 했는데, 기사들이 올라간 날짜와 시간이 전부 다르다. 이유는 버스 1대 랩핑에 3시간 정도 걸려 1명이 9시에 가면 다른 사람은 12시, 또 다른 사람은 오후 3시에 올라갔다. 랩핑하자마자 엘이디(LED)를 달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이 됐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로 특히 관광버스 기사들이 어렵게 살았다. 돈 한푼 벌어보겠다고 올라갔다가 변을 당했는데, 위로는 못할망정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기사들 잘못’이라고 몰아가는 것을 보고 다들 화가 많이 났다”고 전했다.

앞서 국민의당은 전날 긴급 브리핑에서 “엘이디(LED)를 작동하면 일산화탄소 발생 가능성이 있어 문을 열어놓고 가동해야 한다는 안전수칙을 사전에 공지했다고 업체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다른 데는 그 안전수칙을 지켜서 문제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대 대통령선거 운동 첫날인 15일 충남 천안과 강원도 원주에서 국민의당 유세버스 안에 있던 운전사와 선거운동원 등 3명이 질식해 2명이 숨지고 1명이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났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최예린 기자 floy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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