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문화일반

‘오징어 게임’ 미 배우조합상 4개 부문 후보…비영어권 드라마 최초

등록 2022-01-13 10:27수정 2022-01-13 11:00

TV 드라마 대상 격인 앙상블 최고 연기상
이정재·정호연 나란히 남녀주연상 후보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미국 배우조합상(SAG)의 대상 격인 앙상블 최고 연기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등 4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미 배우조합상 역사상 한국 드라마는 물론이고 비영어권 드라마가 후보에 지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배우조합은 12일(현지시각) 28회 시상식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오징어 게임>은 티브이(TV) 드라마 부문 최고 영예인 앙상블 최고 연기상 후보로 지명됐다. 이는 한해 최고의 연기력을 보여준 드라마 출연 배우 전원에게 주는 상이다. 경쟁 후보엔 <시녀 이야기>(훌루), <모닝 쇼>(애플TV플러스), <석세션>(HBO), <옐로스톤>(파라마운트 네트워크)이 올랐다.

<오징어 게임>에서 주인공 기훈을 연기한 배우 이정재는 티브이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도 지명됐다. 경쟁자는 <석세션>에 출연한 제러미 스트롱, 키에라 컬킨, 브라이언 콕스, <모닝 쇼>의 빌리 크루덥이다. 최근 열린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 시상식에서 제러미 스트롱은 이정재를 제치고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lt;오징어 게임&gt;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북한이탈주민 새벽 역으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정호연도 티브이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 후보로 지명됐다. <모닝 쇼>의 제니퍼 애니스턴과 리스 위더스푼, <시녀 이야기>의 엘리자베스 모스, <석세션>의 세라 스누크 같은 할리우드의 쟁쟁한 여배우들과 여우주연상을 겨루게 됐다.

이와 함께 <오징어 게임>은 티브이 드라마 스턴트 부문 앙상블상 후보에도 올랐다. 경쟁작은 <코브라 카이> <팔콘과 윈터 솔져> <로키> <메어 오브 이스트타운>이다.

미 배우조합상은 미국 배우 회원들이 동료 배우의 연기력을 인정하는 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상은 티브이와 영화 부문으로 나눠 수여되는데, 특히 영화 부문 연기상을 받은 배우는 할리우드 최고 영예인 아카데미상까지 거머쥐는 경우가 많아 ‘오스카의 전초전’이라 평가받기도 한다. 2020년 <기생충>이 앙상블 최고 연기상을 받은 뒤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에 올랐고, 2021년 <미나리>의 윤여정이 여우조연상을 받은 뒤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바 있다. <오징어 게임>은 영화가 아니어서 아카데미상과는 관계가 없지만, 오는 9월 열리는 에미상 시상식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이번에 <오징어 게임>이 미 배우조합상 수상에 성공한다면 3년 연속 한국 배우 수상이 이뤄지는 셈이다.

28회 미 배우조합상 시상식은 2월27일 미국 샌타모니카 바커행어 이벤트홀에서 열린다.

오승훈 기자 vin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서울어린이대공원 땅밑에 조선시대 말 목장이 묻혀 있었다 1.

서울어린이대공원 땅밑에 조선시대 말 목장이 묻혀 있었다

경복궁 주변 파봤더니 고려시대 유물이 줄줄이? 2.

경복궁 주변 파봤더니 고려시대 유물이 줄줄이?

우주 생각하는 과학자도 세속에 붙들리네 [.txt] 3.

우주 생각하는 과학자도 세속에 붙들리네 [.txt]

오케스트라로 듣는 ‘다시 만난 세계’…SM 클래식 음반 발매 4.

오케스트라로 듣는 ‘다시 만난 세계’…SM 클래식 음반 발매

‘노오란 샤쓰의 사나이’ 가수 한명숙 별세…향년 90 5.

‘노오란 샤쓰의 사나이’ 가수 한명숙 별세…향년 90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