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오징어게임2’ 촬영 민폐…인천공항서 ‘길막’ 논란에 사과

등록 2023-07-12 11:19수정 2023-07-13 13:26

제작사 “불편 겪은 시민들에게 사과”
<오징어 게임> 시즌1. 넷플릭스 제공
<오징어 게임> 시즌1. 넷플릭스 제공

쓰레기 무단 투기·소음 공해·스태프 ‘막말’…. 잇따르는 드라마·예능 ‘촬영 민폐’ 논란에서 한국 콘텐츠의 위상에 정점을 찍은 넷플릭스(OTT) 드라마 <오징어 게임> 시즌2도 예외는 아니었다.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어제(10일) 낮에 인천공항에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오징어 게임> 시즌2) 덩치 큰 스태프가 공항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을 막으며 너무나 당당하고 기분 나쁜 명령조로 다른 데로 돌아가라고 말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이 스태프는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갑자기 ‘길막’(길을 막는 행위)에, (사람들에게) 돌아가라고, 옆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서 가라며 짜증스러운 명령조로 말했다”며 “(촬영팀이) 인천공항을 전세 낸 것도 아니고, 촬영이 벼슬인가 너무 어이없었다”고 덧붙였다.

&lt;오징어 게임&gt; 시즌1. 넷플릭스 제공
<오징어 게임> 시즌1. 넷플릭스 제공

논란이 커지자 <오징어 게임> 시즌2 제작사는 같은 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촬영 중 시민이 불편을 겪었다는 내용을 접했다”며 “촬영 과정에서 시민들에게 현장 상황에 대한 안내를 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제작사는 “촬영을 양해해 주신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촬영 과정에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고도 했다.

올해 드라마·예능 ‘촬영 민폐’ 논란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지난 3월에도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마스크걸> 촬영팀이 자정이 가까운 시각 주택가에서 고성으로 주민들을 괴롭게 하고 촬영이 끝난 뒤에는 쓰레기를 버리고 가 논란이 된 바 있다. 3월 중순부터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에 위치한 2층 단독주택 건물에서 촬영을 한 <채널에이(A)> 예능 프로그램 <하트시그널 4> 역시 새벽 소음, 드론 촬영으로 인한 주민 사생활 노출 문제, 촬영 차량 불법 주차 등으로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4월에는 <티브이엔>(tvN) 새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 새벽녘 촬영 현장에 벽돌을 던진 남성이 검거되기도 했는데 해당 남성은 “빛과 소음 때문에 짜증이 나서 그랬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5월에도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 스태프가 촬영장소 인근에서 외국인 관광객에게 사진을 찍어주고 있던 행인에게 ‘(사진을) 찍지마세요’라고 제지하며 ‘막말’을 해 제작사가 사과해야 했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제공

한편, 시즌1에 이어 황동혁 감독이 연출하는 <오징어 게임> 시즌2는 최근 촬영을 시작했다. 456억원 상금이 걸린 서바이벌 게임에 도전하는 사람들 이야기다. 술래잡기, 구슬치기 등 우리 놀이를 접목한 신선함에, 그 과정에서 인간의 본성을 들여다보는 보편성도 갖췄다. 시즌2에는 이정재, 이병헌, 공유, 위하준 등 기존 출연자에 임시완과 강하늘, 박성훈, 양동근, 이진욱, 이다윗, 최승현, 박규영, 조유리, 노재원, 원지안, 강애심이 합류했다. 최승현은 빅뱅 멤버였던 탑이다.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체포영장 재발부…“경찰 대거 투입할 수밖에” 1.

윤석열 체포영장 재발부…“경찰 대거 투입할 수밖에”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2.

“사탄 쫓는 등불 같았다”...‘아미밤’ 들고 화장실로 시민 이끈 신부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3.

인해전술·헬기·확성기…전현직 경찰이 꼽은 ‘윤석열 체포 꿀팁’

김건희 석사논문 표절 여부 잠정 결론…공개는 언제쯤? 4.

김건희 석사논문 표절 여부 잠정 결론…공개는 언제쯤?

‘관저 김건희 개 산책 사진’ 어디서 찍었나…“남산에서 보인다길래” 5.

‘관저 김건희 개 산책 사진’ 어디서 찍었나…“남산에서 보인다길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