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종편 개국 반대 파업’ 이끄는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보도로 광고주 압박, 방송 생태계에 심각한 해악
감시단 발족…투자기업제품 불매운동도 벌일 것”
“보도로 광고주 압박, 방송 생태계에 심각한 해악
감시단 발족…투자기업제품 불매운동도 벌일 것”
“이번 총파업은 온갖 불법과 탈법, 특혜의 결정체인 종편 탄생에 맞설 역사적 저항입니다.”
지난 29일 <한겨레>와 만난 이강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1일 종합편성채널 개국 반대 총파업의 의미를 이렇게 규정했다. 종편 4사가 일제히 첫 방송을 내보내며 합동 개국쇼를 여는 이날 언론노조의 종편 반대 총파업에는 전국 130여개 언론사의 1만5000여 조합원이 참가한다.
이 위원장은 언론노조의 이날 하루 총파업이 갖는 의미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언론의 다양성과 방송의 공공성을 말할 때 가장 중요했던 조건이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이었다면 종편 출범은 ‘자본으로부터의 독립’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새삼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가 이날 총파업에서 종편 광고영업을 미디어렙에 의무 위탁하는 내용의 ‘미디어렙법 제정 촉구’를 맨 앞에 내세운 이유다.
“그동안 방송은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라는 미디어렙이 있었기 때문에 자본의 영향력으로부터 한걸음 떨어져 있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종편이 촉발하는 직접영업이 본격화되면 그나마 유지됐던 방송 편성·보도의 독립이 무너질 겁니다. 방송사 광고국이 보도국과 제작국을 찾아다니며 ‘이 기사는 빼달라, 줄여달라’ 이런 주문을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번 파업은 이명박 정부 들어 벌써 다섯번째 언론 총파업이다. 언론노조는 2008년 12월 신문·방송 겸영을 전면 허용한 언론관계법 개정안을 막기 위해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처음 총파업을 벌였다.
정권과의 불화는 이듬해 2월과 7월 총파업에 이어 올 8월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법 입법 촉구 총파업으로 이어졌다.
“2009년 언론악법 날치기가 있었습니다. 오늘날 종편이 탄생할 수 있었던 건 그때 한나라당이 불법적으로 강행처리한 언론악법 덕분 아니었습니까.”
민주당 등 야4당은 김형오 당시 국회의장을 상대로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지만, 헌재는 한나라당의 이런 강행처리가 야당 의원들의 심의·표결권을 침해한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이미 처리된 언론법의 효력은 뒤엎을 수 없다고 결정했다.
이 위원장은 “종편의 광고 직접영업 허용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직접 나선 채널협상 압력 의혹, 종편의 의무재송신 채널 지정 등 종편에 특혜라는 특혜는 모두 몰아줬다”고 지적했다.
“종편이 자본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때는 어땠습니까. ‘엠비(MB)맨’이 이끄는 하나·케이비(KB)·우리금융지주 등 금융기관과 케이티캐피탈 등이 앞장서서 돈을 대주지 않았습니까. 정치권력 연장을 바라는 이명박 정부와 기득권을 대변하는 일부 자본권력, 그리고 족벌언론 및 언론재벌의 결합체가 바로 종편입니다.”
종편 광고 직접영업의 폐해는 이미 나타나고 있다. 지상파 방송인 <에스비에스>(SBS)와 <문화방송>(MBC)은 종편의 직접영업을 빌미로 자사 미디어렙을 설립했거나 설립 준비를 하고 있다.
“종편의 직접영업은 보도를 미끼로 한 광고주 압박 등 그 자체로도 미디어 생태계에 심각한 부작용을 끼치고 있지만, 지상파의 직접영업까지 부추겼다는 점에서 더 큰 해악”이라는 것이 이 위원장의 이야기다.
그는 “이번 총파업을 시작으로 조중동매 종편 감시 기자단을 발족하는 등 앞으로 조직적인 종편 감시 활동을 시작하겠다”며 “시민과 방송인 등을 대상으로 종편 불시청·불참여·(종편 투자기업 제품)불매운동도 함께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글 최성진 기자 csj@hani.co.kr
사진 강재훈 기자 kh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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